'美 디폴트 임박' 바이든 "부채협상 중...돌파구는 아직"
조용성 2023. 5. 14. 06:28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각 13일, 공화당과 진행 중인 부채한도 협상과 관련해 실무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이틀 동안 진전 여부를 알게 될 것이라며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뭐라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아직 돌파구는 마련하지 못했다"며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몇몇 변화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재무부가 채무불이행 시한으로 지목한 다음 달 1일까지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그래야만 한다"고 답했습니다.
지난 중간선거 이후 하원 다수당을 차지한 공화당은 부채한도 상향의 조건으로 정부 지출 삭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바이든 정부와 민주당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서 부채한도 상향 논의는 교착 국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 참석과 상·하원 휴회 일정을 고려하면 협상이 18일 이전에 마무리돼야 파국을 피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YTN 조용성 (choys@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YT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김남국, 코인 상장 직전 '풀매수'...전문가들도 놀란 거액 투자 [Y녹취록]
- [자막뉴스] 이 속도면 '전국 1위'...대한민국 인구 지각변동
- 김남국 향한 "정의 코스프레, 제2 조국 사태"...출구전략 전전긍긍
- "빚내서 빚 갚아요"...벼랑 끝 내몰린 자영업자
- "북한, 두문불출 끝내고 3년 만에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선수단 파견"
- 러, 우크라 향한 무차별 폭격...놀란 동맹국 "전투기 작전 시작" [지금이뉴스]
- "미국, 러시아 본토 공격에 미사일 제한 해제"...강력한 대북 메시지
- 한 방에 '3억 5천'...타이슨, 졌지만 주머니는 '두둑' [앵커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