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 자산가 김남국에…지지자들 후원 인증 릴레이

김가연 기자 2023. 5. 13. 19: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상화폐 보유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일부 지지자들은 온라인상에서 김 의원을 응원하며 후원 인증 릴레이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최근 김 의원 지지자들 중 일부는 “김 의원을 응원하자”며 김 의원에게 정치 후원금을 보내고 인증 사진을 올리는 릴레이 챌린지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한 지지자는 지난 12일 트위터에 “김남국 의원 응원 챌린지를 하자”며 “어떤 방식으로든 응원하시면 된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김 의원 후원회에 3만원을 보낸 송금완료 내역을 캡처해 올리기도 했다. 이어 “굳이 후원이 아니더라도 괜찮다. 응원 챌린지 해 보자”고 썼다.

그는 김 의원 후원회 계좌번호와 정치후원금 세액공제 혜택 등이 안내된 김 의원의 공식 블로그 링크를 덧붙이기도 했다. 해당 트윗은 1만5000회 이상 조회됐다. 160회 넘게 리트윗 됐으며, 280개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김남국 의원 지지자들이 온라인에 올린 후원 인증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다른 지지자들은 해당 트윗을 공유하며 후원 인증 사진을 게재했다. 이들은 “김남국 파이팅” “김남국 응원해” “김남국 챌린지” 등의 해시태그를 덧붙이기도 했다.

진보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비슷한 글이 여럿 올라왔다. 한 지지자는 “김남국 의원 후원하려고요”라는 글에서 “원래 힘들 땐 옆에 누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힘이 된다. 후원회 계좌 검색하러 간다”고 했다. 이후 “김남국 의원 후원 인증” “저도 후원했습니다” “저도 동참!” 등 내용의 글과 댓글들이 잇달았다.

이에 대한 비판 의견도 나왔다. 다른 시민들은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같은 응원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어차피 후원해도 코인 자금으로 쓸 것” “수십억 자산가에게 너무 적은 돈을 후원한 것 아니냐” 등 조롱성 글을 남기기도 했다.

올해 3월 기준 김 의원의 재산신고내역에 따르면, 김 의원은 건물, 예금, 채권 등을 합쳐 15억3378만2000원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여기에 9억1000만원 상당의 가상화폐까지 더하면 현재까지 김 의원의 재산은 스스로 밝힌 것만 24억원이 넘는다. 김 의원은 지난 8일 입장문에서 “2021년 초 9억8600만원 상당의 투자금을 가상화폐 시장에 투입해 현재 9억1000만원 상당이 남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