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위성통신 상륙..스타링크, 韓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대주주인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한국에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는 지구 상공에 소형 위성을 띄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머스크는 한국에서 스타링크코리아 법인을 세워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성인터넷보다 기내 와이파이, 커넥티드카 관심둘 듯
일론 머스크가 대주주인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가 한국에서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저궤도 위성통신 서비스는 지구 상공에 소형 위성을 띄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머스크는 한국에서 스타링크코리아 법인을 세워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미국 스페이스X의 한국 자회사인 스타링크코리아(대표 로렌 애슐리 드레이어, Lauren Ashley DREYER)의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위성 인터넷과 위성 IoT 사업 한다
스타링크코리아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와 위성 사물인터넷서비스(IoT)제공을 목적으로 2023년 1월 5일 과기정통부에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신청했고, 과기정통부는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에 따라 재정 및 기술적 능력, 이용자 보호계획 등 등록 요건을 검토한 후 5월 12일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간통신사업 등록 이후, 美 스페이스X와 韓 스타링크코리아간 국경 간 공급 협정이 체결되고, 과기정통부의 협정 승인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위성인터넷보다 기내 와이파이, 커넥티드카 관심둘 듯
업계에선 스타링크코리아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해도 일반인 대상의 스타링크 위성인터넷이 인기를 끌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있다.
그보다는 항공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나 커넥티드카 같은 IoT 시장에 관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속도에비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스타링크가 나이지리아에서 시범 서비스하는 위성 인터넷 가격은 월 43달러(5만3406원)다. 여기에 600달러(74만5200원)하는 위성안테나 설비를 달아야 한다.
반면 국내 초고속인터넷 요금은 월 13유로(1만7487원·‘20년 유럽통신사업자연합회(ETNO)자료) 수준으로 세계적으로 봐도 저렴하다. 이는 유무선 결합상품에 가입하면 할인폭이 크기 때문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스타링크가 위성 수를 늘려 글로벌 전역을 커버하고 서비스 가격도 낮춘다면 위성 인터넷은 로밍이 필요없는 국경 없는 인터넷으로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지만, 지금으로선 B2C 분야에선 경쟁력이 거의 없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항공사들이 추진하는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에는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지상에서 200~2,000km에 위성을 쏴서 인터넷을 제공하는 저궤도 위성서비스는 지상 통신 기지국에서 전파를 쏘는 것보다 전파 효율이 좋아 기내 와이파이를 제공하는데 적합하다는 평가다. 이 시장에는 국내 유일의 위성통신 업체인 KTsat 외에도 SK텔링크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벼락거지` 청년의 눈물, `서민 코스프레` 김남국의 60억 거래[국회기자 24시]
- 제대한 관심병사, 예비군훈련 노려 총기난사[그해 오늘]
- 아내·아들과 놀러 온 소방관, 에버랜드 조형물 불길 잡았다
- ‘총선 출마설’ 일축한 조민, 유튜브 개설하고 “닭발 좋아해”
- "평생 탈래" 경수진이 개조한 활용만점 경차는?[누구차]
- 유아인 '마약 혐의' 재소환 불발…경찰 출석 007작전[사사건건]
- 김재원·태영호 '잡음' 끝…'찐'김기현 리더십 어디로[국회기자 24시]
- 일주일 무제한 노동 가능한 미국, 실제론 얼마나 일할까
- 30대 트롯 가수 A씨 사망설… 당사자 연락두절
- ‘아깝다 7호골’ 이강인, 간발의 차로 오프사이드… MOM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