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암동 사진관] 화려한 단청, '우리나라의 멋'을 표현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형형색색 화려한 색상을 덧입혀 건축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단청작업.
"저희 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회화 전공수업은 궁중 채색화, 단청, 불화, 장황 등으로 크게 나누어 다양한 수업을 진행해요. 전 이 작업이 국가무형문화재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해요."
선화 씨가 지켜내고 표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멋' 단청을 통해 백색의 민족이 아닌 화려한 색상의 민족으로 각인되길 기원해 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임세준 기자] "화려한 단청, 우리나라의 멋을 표현하다"
형형색색 화려한 색상을 덧입혀 건축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단청작업. 한 실습실에서 목조건물에 채색하는 한 여학생을 바라보았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조선화 씨는 단청작업을 통해 전통 건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MZ세대 학생이다.
선화 씨는 취재진에 단청을 비롯한 전통회화 작업이 국가무형문화재의 첫걸음이라 강조했다.
"저희 전통미술공예학과 전통회화 전공수업은 궁중 채색화, 단청, 불화, 장황 등으로 크게 나누어 다양한 수업을 진행해요. 전 이 작업이 국가무형문화재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해요."
본인의 전공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선화 씨. 그녀는 전공수업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한국의 전통미술 중 회화작품들과 다양한 기법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전통회화에 사용되는 안료 중 석채가 있는데, 이 석채는 자연에서 얻은 광물질을 분말화 시켜서 사용하는 안료에요. 이 석채를 보면 다른 안료들과 달리 빛을 보면 반짝이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그래서 석채를 이용해 우리나라를 넘어 전세계 사람들에게 전통회화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그것을 통해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게 목표에요."
붓을 들고 단청작업을 하는 그녀의 맑은 눈망울에 힘이 느껴졌다. 전공을 통한 본인만의 목표를 붓을 통해 그려내고자 하는 그녀의 열정이 건축물의 색을 통해 발현되는 것 같았다.
선화 씨는 자신과 같은 길을 걷는 많은 장인이 우리나라의 멋을 표현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설명했다.
"저의 전공은 한마디로 '우리나라의 멋'이라고 생각해요. 어쩌면 누군가는 뻔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전통미술 중 전통회화는 색이 많이 사용되어 시각적 효과도 높고 우리나라만의 재료와 그림에 사용된 다양한 소재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멋'이 아닐까요?"
그녀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멋' 어린 그녀의 손끝에서 우리 단청의 문화가 계승되고 고유의 멋이 오래도록 빛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선화 씨가 지켜내고 표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멋' 단청을 통해 백색의 민족이 아닌 화려한 색상의 민족으로 각인되길 기원해 본다.
ju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이효리, 레전드 시절 부활 예고?...라이머와 댄스 연습 공개
- ‘코리안특급’ 저격한 오재원 “하루동안 회초리 맞았다”
- 아이유 표절의혹 고발건의 의아한 점…소속사, “고발인에 응분 책임 물을 것”
- “女 엉덩이 골이…” 단톡방에 불촬물 올린 男, 강남구 청원경찰이었다
- '원정출산 논란' 안영미 측,"악성댓글·허위사실, 강력한 법적 대응"
- “남친 있냐” 강남서 헌팅 거절당하자 ‘퍽’ 주먹질…피해 여성 전치6주
- "XX 알려줄게. 냄새 맡고 싶어" 시장님이 보낸 문자 공개한 피해자
- “2살 딸, 어린이집 탈출해 4차선 도로서 발견” 부모 가슴은 ‘철렁’
- 최화정, 40억대 성수동 아파트로 이사한 까닭은?
- "성관계·대변 먹으라 강요" 계모 충격 학대 뒤늦게 고발한 3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