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음식] "칼로리 높던데?"…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의외의 '이것'

김동현 2023. 5. 13. 0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말부터 최근까지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등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많은 사람이 초여름부터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낮지 않은 열량임에도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다.

그러나 정작 열량은 100g당 90Kcal로 일반 요구르트(100g당 60Kcal)에 비해 높아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별 도움이 없는 음식으로 알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지만 실상은 다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동현 기자] 지난달 말부터 최근까지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등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초여름을 방불케 하는 날씨에 사람들은 여름이 다가오고 있음을 직감하며 저마다 여름 대비에 나서고 있다. 특히 많은 사람이 초여름부터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한다. 이들에게 꾸준한 운동과 철저한 식단관리는 필수이며 탄탄한 몸을 만드는 데 있어서 식단은 운동보다 더 중요한 요소다. 이에 사람들은 음식을 고를 때마다 열량에 큰 신경을 쓴다. 그러나 생각보다 낮지 않은 열량임에도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다.

그릭요거트 [사진=픽사베이]

인공 첨가물 없이 우유를 절반이 될 정도로 농축시키고 유산균을 넣어 발효한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당이 적고 맛도 밋밋하다. 그러나 정작 열량은 100g당 90Kcal로 일반 요구르트(100g당 60Kcal)에 비해 높아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별 도움이 없는 음식으로 알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지만 실상은 다르다.

그릭요거트 3/4컵에는 무려 15g의 단백질이 포함돼 있다. 이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 중 하나은 삶은 계란 1알에 들어 있는 단백질(약 6g)보다 1.5배 높은 수치다. 이처럼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높이는 GLP-1, 펩타이드 등의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고 반대로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그릭요거트를 먹으면 소화가 천천히 되고 이후 식욕도 억제할 수 있다. 이와 달리 일반 요거트는 열량은 적지만 포만감 역시 적어 탄수화물, 당류 등 섭취를 더욱 유발할 수 있다.

그릭요거트. [사진=픽사베이]

또 그릭요거트는 식단 관리뿐만 아니라 꾸준한 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다량의 단백질에는 손상된 근육 조직을 재건하고 새로운 근육 세포의 생산을 도와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무산소 운동으로 근육이 찢어지고 이 근육이 추가적인 근육과 함께 회복되는 단계를 거치는 근력 향상의 과정에서 그릭요거트는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한다.

이처럼 다이어트의 중요한 2가지 요소인 식단 관리와 운동 모두에 도움을 주는 그릭요거트는 이외에도 부가적인 효과가 있다. 그릭요거트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다. 또 프로바이오틱스 역시 다량 들어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이 최상의 상태로 작용하게끔 돕는 박테리아로 장이 건강해지면 소화가 잘될 뿐만 아니라 편안한 수면과 면역력의 향상 등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또 프로바이오틱스는 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논문도 존재한다.

/김동현 기자(rlaehd3657@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