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 성지 `보스턴`에 거점 구축…세계와 경쟁할 `글로벌 바이오 기업` 키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 국내 바이오 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거점을 구축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서울 홍릉강소특구에서 발굴 또는 개발한 우수한 연구성과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첨단바이오 분야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공요인 및 국내 발전방향, 홍릉강소특구 강화 및 글로벌 연계 방안 등이 발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첨단바이오 육성해 바이오 클러스터 강화
정부가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 국내 바이오 기업의 글로벌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거점을 구축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서울 홍릉강소특구에서 발굴 또는 개발한 우수한 연구성과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우리나라 바이오 클러스터 중 하나인 홍릉강소특구에서 입주기업 대표, 고려대, 경희대, KIST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바이오 분야 전략기술 현장방문 및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첨단바이오 분야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공요인 및 국내 발전방향, 홍릉강소특구 강화 및 글로벌 연계 방안 등이 발표됐다. 참석자들은 첨단바이오 분야의 전략기술을 적기에 확보하고, 우리나라 첨단바이오 생태계 고도화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특히 KIST는 연구역량과 인프라 개방을 통해 홍릉지역을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과기정통부와 함께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 현지 거점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에서 창출된 연구성과를 가지고 전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을 육성해 출연연 기술사업화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보스턴 은 제약사 등을 포함해 1000여 개 이사의 바이오 기업과 병원, 대학 등이 집적해 세계적인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로 발돋움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 기간 중 보스턴에서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을 주재했고, 지난 2월에는 벤처기업과 청년들이 바이오헬스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최근 AI와 디지털 기술로 가속화되고 있는 첨단바이오 분야는 바이오 관련 산학연뿐 아니라, IT 등 다른 분야와 협력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첨단바이오 분야 전략기술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와 함께 우리나라의 바이오 클러스터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거 성인용품이예요" 속여…마약류 밀반입 총책 강제송환
- "범행 매우 잔혹"… 아내·두 아들 살해한 40대 무기징역
- 어린이집서 홀연히 사라진 2살 여아... "700m 밖 차도에서 발견"
- "나 미혼인데"…애 있는 40대 유부남, 교제女 등쳐 억대 돈 뜯어내
- "`기시다 군사대국화` 제목 맘에 안들어"…타임지에 이의제기한 日
-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바빠진 비명계… 12월 1일 김부겸 초청 특강
- 유상임 장관 "장관직 걸고 건강한 기술사업화 생태계 만들 것"… "트럼프 2기와 빨리 만나야"
- 내년 `APEC CEO 서밋 의장` 최태원 "에너지 사업서 미래 해결 지식 얻어"
- 트럼프 2기 앞둔 美中 정상회담…시진핑 "디커플링 해법아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