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경기도, AI와 미래차 협력 강화 "공동 번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시와 경기도가 인공지능산업 선도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인공지능 기술·인력·기업의 교류를 위해 광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AI컨퍼런스 및 전시회에 공동 참여하는 한편 올해 10월 개관 예정인 광주 국가AI데이터센터와 경기도의 인공지능 조성사업과 연계한 인재양성, 데이터 공동활용, 창업지원 등 상호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해 간다는 구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창업·기술지원·인재양성 등 협력 시너지효과 기대
미래차 분야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추진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시와 경기도가 인공지능산업 선도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동연 경기지사는 12일 오후 광주시청에서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시·도는 미래산업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상생번영을 이어가기 위해 8개항에 대해 합의하고, 이를 실행하기로 했다.
합의사항은 ▲인공지능(AI)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선도 협력 ▲청년·청소년 교류프로그램 공동 추진 ▲미래차 생태계 구축 협력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공동 협력 ▲관광산업 활성화 위한 관광상품 공동 개발·운영 ▲K-뷰티페스티벌 개최 협력·교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단호 대처 ▲고향사랑 기부제 활성화 등이다.
특히 양 시·도는 판교 중심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경기도와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를 조성 중인 광주 미래산업의 핵심 동력인 인공지능 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인공지능 기술·인력·기업의 교류를 위해 광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AI컨퍼런스 및 전시회에 공동 참여하는 한편 올해 10월 개관 예정인 광주 국가AI데이터센터와 경기도의 인공지능 조성사업과 연계한 인재양성, 데이터 공동활용, 창업지원 등 상호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해 간다는 구상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완성차 공장 2곳을 보유한 광주와 경기도의 미래먹거리 3대 핵심 전략산업 중 하나인 미래차 분야의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공동 협력한다.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차 진입 지원 플랫폼 사업 협력을 통해 전문인력·시험서비스·기술지원·기업 컨설팅·부품사 등 기업 지원 관련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주의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를 활용한 공동 협력방안·미래차 전환에 따른 소부장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함께 마련한다.
대한민국 청년과 청소년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광주시와 경기도의 청년갭이어·쳥년사다리 프로그램을 통한 청년 교류와 청소년 프로그램 교류를 활성화 하는 등 인재양성에도 뜻을 모은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광상품 공동 개발·운영에 협력해 나가고, K-뷰티페스티벌 개최 협력과 교류를 통해 뷰티산업 활성화에도 나선다.
양 시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도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광주시와 경기도는 5·18민주화 정신이 헌법전문에 수록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한다. 협약식에 앞서 김 지사는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강 시장과 김 지사는 협약식 전 '고향사랑 기부제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기부문화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인공지능과 첨단모빌리티에 특화된 도시인 광주시와 이번 협약을 통해 함께 손을 맞잡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며 "청년교류 등 나라의 일꾼을 만드는 일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등에 대해서도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시가 인공지능 중심도시와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판교 테크노밸리가 있는 경기도와 상생협력을 맺게돼 기쁘다"며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문제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공동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