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 발전 효율 대폭 개선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특히 발전 효율이 30% 이상인 미래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 탠덤(Tandem)과도 호환성이 높아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초고효율 HJT 기반의 탠덤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등 다양한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과 탄소중립 실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6년까지 태양광 발전 효율 20%→26%까지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업계에서도 매우 까다롭다고 평가받는 발전 효율 26%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12일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인 ‘대면적 박형 HJT(이종접합 기술) 태양전지 및 모듈 양산기술 고도화’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총괄하는 이번 과제는 국내 부품-장비 생산기업과 태양광 연구기관 8곳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2026년까지 초고효율 대면적(M10급) HJT 태양전지 양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20% 초반 수준에 머물러 있는 태양광 제품의 발전 효율을 26%까지 높인다는 목표다. HJT 관션 소재·부품·장비 기술 개발과 상용화도 추진해 국내 태양광산업 생태계도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상용화 된 글로벌 태양전지 효율은 최대 23% 수준이다. 소수점 단위로 효율 경쟁이 이뤄질 만큼 태양광 업체 간 격차가 작다.
HJT는 효율이 높고 제조공정이 비교적 단순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발전 효율이 30% 이상인 미래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 탠덤(Tandem)과도 호환성이 높아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국내 산학연 기관과 함께 탠덤 태양전지 기술 개발에 나서는 한편 현대차와도 탠덤 모듈 원천기술 개발에 착수하는 등 미래 태양광 기술 확보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HD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초고효율 HJT 기반의 탠덤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등 다양한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과 탄소중립 실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호현 기자 greenlight@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원순 다큐' 성범죄 부정 대목도···추모도 좋지만 인간 됐으면"
- 머스크 '사임'에 테슬라 주가 ↑…'새 CEO 6주 내 업무 시작'
- '7살 때 오빠와 성관계 시키고 '근친상간' 모함'…계모의 패륜적 학대 폭로한 30대 女
- "실험 대상 삼았다"···모텔서 중학생에 20㎝ 문신 새긴 10대
- '마약 혐의' 유아인, 기자 많다고 집으로…'사실상 공개소환'
- 조민 "정치 입문? 생각해본 적 없어···언론 보도 피로감"
- '영끌'하던 MZ 불황에…루이비통 등 명품 죄다 팔았다…무슨일?
- 이 차 끌면 나도 원빈?…남자의 로망 'G바겐' 누적생산 50만대 돌파
- 시흥 임대아파트 칼부림 2명 사망·1명 중태…'도박 8000만원 잃어'
- '성북구 07년생 학폭'···진실은 그게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