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부코핀은행, 인디카 그룹과 전기차 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

임영신 기자(yeungim@mk.co.kr) 2023. 5. 12. 15: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과 현지 에너지 기업인 인디카 에너지 그룹이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KB부코핀은행은 전기차 운영에 필요한 장비 도입과 전기차 구매자에 대한 금융지원,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 인디카 그룹의 전기차 비즈니스 관련 다양한 금융 지원을 마련하는데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식은 KB금융과 미래에셋증권, 삼성화재 등 국내 7개 금융사가 한국과 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1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한 ‘K-파이낸스 위크 인 인도네시아(K-Finance Week In Indonesia)2023’의 공식 행사로 진행됐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업무협약으로 KB부코핀은행과 인디카 에너지그룹이 공동 이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잠재적인 비즈니스 기회 발굴과 고객 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부코핀은행이 지닌 금융 경쟁력과 인디카 그룹의 에너지·전기차 전문성을 잘 조합하면 두 기업의 성장을 넘어 인도네시아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의미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축사에서 “KB부코핀은행이 인도네시아 금융시장을 선도하고 현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두 회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과 관련 금융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오를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KB부코핀은행은 국민은행이 2018년부터 투자해 키우고 있는 인도네시아 자회사다. 인도네시아 내 115개 상업은행 중 자산 규모 순위로 19위인 중대형 은행이다. 부채를 털어내고 차세대 금융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체질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인디카 그룹은 인도네시아 거래소 상장사인 인디카 에너지를 중심으로 물류, 캐피탈 등 13개의 자회사로 구성된 대형 그룹이다.

1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 열린 전기차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환 KB손해보험 사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이우열 KB부코핀은행장, 아르샷 라싯 인디카 에너지 그룹 회장, 헨드로 수기아뜨노 교통부 차관, 문지린 남부 자카르타 시장, 아지스 인디카 에너지 그룹 부회장. <사진제공=국민은행>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