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1분기 호실적…CFD 위기에 2분기 실적 전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1분기 거래대금 증가로 증권업계가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은 업계 최초로 자기자본 11조원을 달성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로 인해 차액결제거래(CFD) 미수채권에 대한 부담으로 일부 증권사들의 2분기 실적과 향후 신용도 전망은 밝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이번 SG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한 CFD 미수채권 물량이 많은 증권사의 경우 2분기 실적에 영향이 있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1분기 거래대금 증가로 증권업계가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은 업계 최초로 자기자본 11조원을 달성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주가폭락 사태’로 인해 차액결제거래(CFD) 미수채권에 대한 부담으로 일부 증권사들의 2분기 실적과 향후 신용도 전망은 밝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1분기 2382억 40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5.7%, 지난해 4분기 대비 152.0% 늘어난 수치다. 영업이익은 2816억 9800만원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동기보다 1% 감소했으나, 전 분기와 비교하면 252.8% 증가했다. 특히 연결기준 지배주주 자기자본이 11조 300억원으로 집계됐는데, 미래에셋증권은 2021년 업계 내 최초로 자기자본 1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2년 만에 새로운 기록을 썼다.
다른 증권사들도 잇따라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보였다.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증권사 중 순이익 규모가 두드러진 곳은 키움증권으로 2924억원을 기록했으며, 한국투자증권은 2621억원, NH투자증권은 1841억원, KB증권은 1406억원, 신한투자증권은 1194억원, 하나증권은 834억원으로 나타났다. 올해 들어 금리 하락, 주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운용 이익이 크게 반등한 것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이번 SG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한 CFD 미수채권 물량이 많은 증권사의 경우 2분기 실적에 영향이 있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전날 ‘CFD 사태가 증권사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CFD 사태로 인해 향후 관련 증권사의 고객 이탈 및 실적 저하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날 경우 신용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면서 “CFD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증권사 13개사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봤는데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CFD 고객 채권 미회수에 따른 손실 규모가 증권사 재무안정성을 심각하게 저해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실제 이번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키움증권의 경우 SG증권발 폭락 사태에 따른 CFD 미수채권이 가장 많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증권가에선 키움증권에 대한 목표가는 낮추면서도 ‘매수’ 의견을 유지하는 쪽이 우세했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CFD 미수채권 규모와 회수율을 감안한 예상 손실액 추정에 대한 불확실성을 생각하면 일정 부분 디스카운트 요인이 발생하지만 위탁매매 및 운용 부분 실적의 상향된 것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민나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룸카페에 담요도…여고생·성인 남성 함께 있었다
- 남편과 싸운 뒤 복권 샀는데…월 1100만원 잭팟
- “오늘 3명 죽였다”…칼부림 중국인 초등학교 앞 체포
- “연습 좀 하자” 중학생 허벅지에 ‘20㎝ 잉어 문신’ 새겨
- 대박났던 임창정 ‘소주한잔’ 술 시장서 퇴출…재고만 팔기로
- “키 169㎝→183㎝”…목숨 걸고 키 크는 수술 받는 사람들
- 심한 코골이… 알츠하이머 걸릴 확률 높다 [과학계는 지금]
- “스토킹 신고해서” 피해여성 8살 아들 살해한 40대 징역 40년
- 3년간 식물인간 남편 간호한 여성에게 일어난 ‘기적’
- 쇠갈퀴 격렬 저항 뚫고… 20분 내 中어선 제압 “해양 주권 이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