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진상조사팀, 김남국 '상임위 코인 거래'도 살펴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와 청문회 참석 중 가상화폐 거래를 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김 의원 사태를 들여다보는 민주당 진상조사팀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12일 민주당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상임위 때 거래한 부분도 조사 대상"이라며 "거래 내역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상임위 등 의정활동 중에도 거래 정황…"조사에 포함"
"이해충돌 우려 있는 부분까지 빠짐없이 사실관계 확인할 것"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와 청문회 참석 중 가상화폐 거래를 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김 의원 사태를 들여다보는 민주당 진상조사팀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12일 민주당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상임위 때 거래한 부분도 조사 대상"이라며 "거래 내역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매도·매수 시점과 체결 시점 간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예약 거래인지도 확인하겠다"고 말해 관련해서 외부 전문가 자문도 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을 팀장으로 하고 경제 전문가인 이용우·홍성국 의원, 변호사 출신 김한규 의원이 참여하는 조사팀은 복수의 비공개 외부 자문위원을 위촉한 상태다.
앞서 일부 언론은 김 의원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등 의정 활동 중에도 가상화폐 거래를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조사팀은 김 의원의 이해충돌 여부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이다.
조사팀 관계자는 "이해충돌방지법 등 현행 법령 위반이나 당헌·당규 위반 여부까지 조사팀에서 판단할지, 다른 기구에서 평가할지 여부는 추후 문제"라면서도 "기본적으로 사실관계를 빠짐없이 다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이해충돌 우려가 있는 부분까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가상화폐 거래를 하던 2021년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을 심사하며 이해충돌 처벌 범위를 넓히는 데 반대 의견을 냈다는 문제 제기에는 "코인 투자 관련 내용은 아니지만 그 시점의 코인 보유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내부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코인 발행에까지 참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특정 코인 발행 업체와 특별한 이해관계가 있거나 평소 접촉이 있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조사팀은 파악된 사실관계를 1차적으로 정리해 오는 14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공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조사 타임라인이나 최종 결과를 내는 시점 등에 대해선 "신속히 하겠다"면서 말을 아끼고 있다.
조사팀 관계자는 "언론에 나온 의혹들을 다 챙겨보겠다고 했는데 의혹 보도가 많아서 확인해야 될 게 늘어나면 더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허지원 기자 w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쨍그랑' 이웃집 창문에 새총으로 쇠구슬 쏜 60대男 결국…
- [단독]"여자 엉덩이 골이…" 강남구 청경, 불법촬영에 유포까지
- '팔각정에서 맞짱 뜬다' SNS 예고…경찰 등장에 구경꾼 혼비백산
- "거실로 나오세요"에 선풍기로 마구 때려…친척 폭행한 60대 실형
- 영어 선생님은 왜 학생들의 시험지를 불태웠나
- 檢, '200억대 사기 대출' 野 국회의원 아들 구속영장 청구
- 10대 자녀 목 졸라 살해하려 한 친모 국민참여재판서 집행유예
- 尹 "한일관계 계속 관심 가져달라"…아소 "尹 결단·리더십에 경의"
- 野 진상조사팀, 김남국 '상임위 코인 거래'도 살펴본다
- 이재명 대표, 목감기로 오늘 공식 일정 모두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