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발명의 날 기념식 참석...“기술이 기술 낳는 제도적 기반 만들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발명인들을 격려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발명이고 발명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특허다.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는 기술 발전 시대에 기술이 기술을 낳는 체인 리액션(연쇄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년 만에 현직 대통령 참석
“발명과 기술개발 장려는 대통령 책무”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금탑 산업훈장 받아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발명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기술이 기술을 낳는 제도적 기반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발명이고 발명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특허다.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는 기술 발전 시대에 기술이 기술을 낳는 체인 리액션(연쇄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획일적 교육이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메마르게 하고 있다”며 “미래세대 청소년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발명인의 도전과 역량이 경제성장과 기술 자립은 물론 누구나 공정하게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대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끊임없는 열정으로 도전을 계속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 중 찾았던 보스턴 클러스터에서 “자유시장 메커니즘, 공정한 보상체계,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어우러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혁신을 위한 분위기와 여건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정부는 기술 유출과 같은 침해행위에 대한 강력한 법 집행으로 창의와 혁신의 성과물을 보호할 것”이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와 아이디어가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경제·사회적 성취로 이어지도록 금융지원, 스타트업 활성화 등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10년 만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해 그 의미를 더했다. 금탑 산업훈장 등 발명의 날 유공 포상자와 가족, 대한민국의 내일을 이끌 발명 청소년, 특허청 공무원 등 1000여 명이 함께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금탑 산업훈장) 등 기업인 7명이 훈장 및 표창을 받았다. 노 사장은 5세대 이동통신 기술(5G) 세계 최초 상용화 등의 업적을 인정받았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행사에 앞서 생활 속 불편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결한 청소년 발명 전시회를 관람하고, ‘발로 밟는 우산 건조대’와 ‘폐자전거를 활용한 재활용품 압축기’ 등을 시연해 보며 발명 꿈나무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신익현號 LIG넥스원, 투자 속도… 생산·R&D 잇단 확장
- TSMC, 내년 역대 최대 설비투자 전망… 53조원 쏟아부어 삼성전자와 격차 벌린다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
- 특급호텔 멤버십 힘주는데... 한화, 객실 줄인 더플라자 유료 멤버십도 폐지
- “진짜 겨울은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공룡들, 대중 반도체 제재에 직격타
- 오세훈의 ‘미리 내 집’ 경쟁률 50대 1 넘어… 내년 ‘청담르엘·잠래아’ 등 3500가구 공급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