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기술이 기술을 낳는 '체인 리액션' 제도적 기반 만들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는 기술발전 시대에 기술이 기술을 낳는 '체인 리액션'(chain reaction·연쇄 반응)이 일어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발명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누구나 기술과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G 최초 상용화·폴더블폰개발한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등 훈장 친수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는 기술발전 시대에 기술이 기술을 낳는 '체인 리액션'(chain reaction·연쇄 반응)이 일어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발명을 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누구나 기술과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획일적 교육이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메마르게 하고 있다"며 "미래세대 청소년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 기간 찾았던 보스턴 클러스터는 메커니즘, 공정한 보상체계,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어우러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혁신을 위한 분위기와 여건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기술 유출과 같은 침해 행위에 대한 강력한 법 집행으로 창의와 혁신의 성과물을 보호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와 아이디어가 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경제·사회적 성취로 이어지도록 금융지원, 스타트업 활성화 등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발명인의 도전과 역량이 경제성장과 기술 자립은 물론 누구나 공정하게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대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끊임없는 열정으로 도전을 계속해 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금탑산업훈장), 구갑렬 쎄닉 대표이사(은탑산업훈장), 이혜진 노리앤드 대표이사(동탑산업훈장) 등 유공자들에게 훈장을 친수했다. 현직 대통령이 '발명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10년 만이다.
노태문 사장은 차세대이동통신 기술(5G)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고 폴더블 스마트폰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해 12년 연속 스마트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는데 기여해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구갑렬 대표는 전력반도체용 기판소재인 '실리콘카바이드'(SiC) 기술의 국산화를 성공시킨 공로로, 이혜진 대표는 생체신호(지문)을 연계한 물류 추적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물류 근로자의 편의 향상에 기여해 각각 은탑산업훈장과 동탑산업훈장을 받았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앞서 생활 속 불편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결한 청소년 발명 전시회를 관람하고, '발로 밟는 우산 건조대'와 '폐자전거를 활용한 재활용품 압축기' 등을 발명품을 시연하며 청소년 발명가들을 격려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13세와 2년 동거, 34회 성관계한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남편이 몰래 호적 올린 혼외자, 아내 재산 상속 받을 수도" 가족들 발칵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아내·두 아들 살해한 가장, 사형 구형하자 "다들 수고 많다" 검사 격려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
- "비싼 차 타면서 구질구질"…주차비 아끼려 '종이 번호판' 붙인 외제차
- 김영철,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 "멋지다 오늘…축하"
- "불판 닦는 용 아니냐" 비계 오겹살 항의했다고 진상 취급…"사장, 당당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