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케일, 고구마…지구 넘어 ‘우주 최강’ 샐러드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영국 과학자들이 심우주를 장기간 여행하게 될 미래의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선에서 직접 재배할 수 있으면서 최적의 영양까지 공급해 줄 수 있는 우주샐러드를 만들었다.
오스트레일리아 애들레이드대와 영국 노팅엄대 공동연구진은 2011년 미국항공우주국(나사) 연구원들이 <식품과학저널> 을 통해 제안한 우주비행사의 일일 필요 영양섭취량을 기반으로 컴퓨터 모델을 돌려 최적의 영양균형을 갖춘 우주샐러드용 식물 조합을 도출해냈다. 식품과학저널>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 심우주 비행사들 자급용 식물 선별
콩·보리·해바라기씨 등 7가지 재료 조합
시식자 “일주일 내내 먹어도 괜찮을 듯”
오스트레일리아와 영국 과학자들이 심우주를 장기간 여행하게 될 미래의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선에서 직접 재배할 수 있으면서 최적의 영양까지 공급해 줄 수 있는 우주샐러드를 만들었다.
오스트레일리아 애들레이드대와 영국 노팅엄대 공동연구진은 2011년 미국항공우주국(나사) 연구원들이 <식품과학저널>을 통해 제안한 우주비행사의 일일 필요 영양섭취량을 기반으로 컴퓨터 모델을 돌려 최적의 영양균형을 갖춘 우주샐러드용 식물 조합을 도출해냈다. 당시 나사 연구진이 제안한 하루 식단은 탄수화물 50~55%, 단백질 35% 이하, 지방 25~35%를 기본 뼈대로 한 33가지 영양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연구진이 제시한 ‘최고의 우주 샐러드’는콩(대두), 양귀비씨, 보리, 케일, 땅콩, 고구마, 해바라기씨 7가지 재료로 구성돼 있다. 심우주에서는 국제우주정거장(ISS)처럼 정기적으로 식품을 공급해줄 수 없기 때문에 우주에서 자급자족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했다고 한다.
연구를 이끈 애들레이드대 앤디토마스우주자원센터의 볼커 헤셀 소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우주비행사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하는 6~8가지 재료로 구성된 10가지 샐러드 후보 가운데 가장 영양가가 높은 것을 골랐다”고 말했다.
우주에선 어떤 영양소가 더 필요할까
우주 샐러드의 영양 구성은 지구에 사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구성과는 다소 다르다. 우주비행사의 생활 일주기 리듬이 지구에서와 다른데다 미세중력, 우주방사선 등 우주비행사가 놓인 환경도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예컨대 우주의 미세중력은 뼈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우주에서는 칼슘이나 비타민디 같은 영양소가 더 필요하다.
헤셀 교수에 따르면 우주비행사의 영양 요구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작물은 수십가지에 이른다. 그러나 우주 식량으로 쓸 수 있으려면 여러가지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무엇보다 좁은 공간에서 재배할 수 있어야 하고, 적은 양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수경재배처럼 토양없이도 재배할 수 있어야 하고 비료도 덜 사용해야 한다. 성장 속도와 폐기물의 양도 중요한 고려 요소다.
음식은 건강뿐 아니라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연구진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식물의 색상, 맛, 질감, 신선도, 풍미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또 우주 재배라는 제약 조건을 고려해 샐러드 재료는 10가지 이내로 제한했다.
연구진은 백가지가 넘는 식물을 대상으로 이처럼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는지 검토한 끝에 우주비행사에게 영양학적으로 완전하고 칼로리 균형이 잡힌 식물성 식단을 구성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했다.
연구진은 마지막으로 나사에 의뢰해 음식 심리 테스트를 실시했다. 4명의 자원자가 시식에 참여했다. 평가가 어떻게 나왔을까? 시식자 가운데 한 사람은 “일주일 내내 이 샐러드를 먹어도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은 다음 과제로 우주에서 작물을 키울 재배실과 시스템을 설계할 계획이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아빠 앞에서 버스에 치여 숨진 8살…“내 아이, 똑똑히 보세요”
- 김남국 ‘이태원 참사’ 회의 중 코인 거래 기록…“예약매매 불가”
- 68살, 도서관 책 덮고 경비실로…노인 못 쉬는 나라 1위
- ‘개발특혜 의혹’ 김건희 친오빠 검찰 송치…김 여사는 무혐의
- 이재명, ‘상임위 코인 거래 의혹’ 김남국 윤리감찰 긴급 지시
- 이 배우 ‘여자야 남자야?’ 댓글은 묻지만, 난 ‘존재’ 보여줄 뿐
- 벽체 무너진 여수여문초 강당, 안전등급 A…부실 점검 의혹
- 또또또…한동훈, 참여연대에 “정치검사? 진영 가린 적 없어”
- “일, 한국 시찰단에 민간 전문가 포함 몹시 부정적”
- 취임 1년 윤 ‘잘못하고 있다’ 59%…역대 대통령 중 최고 [갤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