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엔 '빨간약'이 최고? 우리 아이 흉터 없이 키우려면...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3년 5월 11일 (목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양성준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이하 이현웅): 근로자의날,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대체공휴일 등 5월에는 연휴가 참 많은데요. 날씨도 좋고, 연휴가 이어지면서 나들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럴 때, 꼭 조심해야 할 일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 아이들의 안전사고입니다. 오늘은 아이가 다쳐서 상처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양성준 연구관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 양성준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이하 양성준): 네 안녕하세요.
◇ 이현웅: 실제로 5월에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납니까?
◆ 양성준: 네 그렇습니다. 성인의 안전사고는 물놀이를 하는 7월과 8월에 집중되는 반면, 어린이 안전사고는 어린이날이 있어 이동과 야외활동이 많은 5월에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 이현웅: 그렇군요. 안전사고로 상처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양성준: 우선 상처가 깊은지 얕은지 판단해야 합니다. 꿰매야 할 정도의 깊은 상처는 상처 주변을 씻고 밴드나 거즈로 상처부위를 밀폐시킨 후 병원에 가야 합니다. 가벼운 상처는 세척, 보습, 밀폐, 자외선 차단을 해야 합니다.
◇ 이현웅: 피부를 관리하듯 상처에도 보습과 자외선차단이 중요하군요?
◆ 양성준: 상처를 어느 정도 처치하고 나면 부모님들은 무엇보다 우리 아이 흉터가 걱정일텐데요. 흉터가 안 생기게 하려면 보습과 자외선 차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흉터가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면 상처가 나면 진물이 생기는데요. 이 진물 안에는 세균에 대항하는 면역세포와 새살을 만드는 성장인자가 들어 있습니다. 이 진물이 마르면 딱지가 생깁니다. 말라서 생긴 딱지는 제거해도 피부가 쪼그라들어있어 보기 흉해집니다. 그리고 성장인자가 과도하면 새살이 볼록하게 솟아오르기도 합니다. 또한 상처가 생기거나 상처가 아물어도 약 1년간은 제대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가 없습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멜라닌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상처 부위가 원래 피부색보다 더 진해지게 되는데요. 이것을 착색 흉터 부릅니다. 따라서 흉터가 안 생기려면 보습과 자외선 차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이현웅: 흉터 예방법을 좀 자세히 말씀해주시면요?
◆ 양성준: 흉터를 예방하려면 상처 치유 시기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처가 생기면 면역세포들이 세균과 죽은 조직을 제거하는 염증기가 열흘 정도 이어지고 그 이후에는 새살을 만드는 증식기가 됩니다. 따라서 상처가 생기면 일단 거즈 같은 것을 이용해 지혈하고 지혈이 어느 정도 되면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상처 부위를 씻어야 합니다. 소독을 해야 하는지를 많은 분이 고민을 하시는데요. 에탄올이나 과산화수소는 상처 부위에 닿으면 아프기도 하고 세균뿐만 아니라 정상세포도 죽입니다. 또한 빨간약으로 알려진 포비돈은 피부에 착색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상처는 세척만으로 충분하고 소독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상처 부위가 아닌 그 주변을 닦아주듯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척이나 소독 이후에는 염증기가 지속되는 열흘 동안 감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 연고를 사용합니다. 항생제 연고는 기름 성분이 있어서 어느 정도 보습은 되는데 세균을 차단하는 밀폐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밀폐를 위해 밀착력이 좋은 밴드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밴드는 앞서 말씀드린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어서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빨갛게 부어오르는 감염이 안 생기는 가벼운 상처라면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지 않고 습윤밴드만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감염된 상처에 습윤밴드만 사용하면 죽지 않은 균이 번식하기 좋은 습한 환경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 이현웅: 잘 관리해도 흉터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양성준: 흉터가 생겨도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흉터가 작은 경우 일단 딱지가 떨어진 직후부터 흉터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흉터연고는 헤파린, 양파추출물, 실리콘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리콘 연고는 의약품이 아닌 의료기기입니다. 흉터가 심하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현웅: 지금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 양성준 연구관 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英 다이애나비 주얼리 '백조의 호수' 경매로...낙찰가 최대 183억 예상
- 4년 만에 구제역 발생...한우 농장 3곳으로 늘어
- 조국 총선 출마설 '솔솔'…박지원 "딸 조민 내세울 수도"
- "지상 출입금지? 그냥 놓고갑니다"…또 터진 아파트 '택배 갈등'
- 정부, '오염수→처리수' 용어 변경?...성일종 "오염처리수"
- "잘못 배달된 택배 주인 찾아주려다"…프로파일러가 경고한 '신종 사기'
- '초코파이'에 분노한 김여정...북한, 대북전단 전격 공개한 이유 [Y녹취록]
- "네 남자친구가 되고 싶어"…여경에 문자 보낸 부산경찰청 경정
- 검찰, '법인카드 유용 혐의' 이재명 기소..김혜경 기소유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