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구제역 발생‥"전국 이동중지"
[뉴스외전]
◀ 앵커 ▶
충북 청주 한우농장 3곳에서 구제역이 발생했습니다.
국내에서는 4년여 만에 발생한 건데, 정부는 해당 농장 소들을 매몰 처분하고 전국 소 농장 차량에 대해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박진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충북 청주시의 한우 농장 두 곳에 이어 오늘 인근 한우 농장에서도 추가로 구제역이 확인됐습니다.
국내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건 2019년 1월 이후 4년 만입니다.
농식품부를 비롯한 방역당국은 긴급회의를 열고 초동방역팀과 역학조사반을 파견했습니다.
또 구제역이 확인된 두 농장에서 사육 중인 소 360여 마리를 오늘 내에 살처분할 계획이며, 추가로 확인된 농장은 역학조사 등을 진행 중입니다.
구제역은 소, 돼지 등이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질병으로 전염성이 강해 국내에선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정부는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오늘 0시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소 농장과 도축장 등 축산관계시설의 차량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습니다.
또 청주시를 비롯해 인접한 천안, 보은, 괴산 등 7개 시군의 농장과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할 방침입니다.
방역당국은 다른 지역의 농장에서도 소독과 방역복 착용 같은 방역 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4년여 만에 우리 농가에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지난해 정부가 신청한 구제역 청정국 지위 인정이 어렵게 됐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축산농가의 육류 수출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구제역이 더 확산할 경우 전국 축산농장 방역이 강화되며 유통에 일시적으로 차질이 생기고, 이에 따라 소고기와 돼지고기 가격이 일시적으로 오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MBC뉴스 박진준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박진준 기자(jinjunp@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1400/article/6482674_36177.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윤 대통령, 중대본 주재‥"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경계"
- 4년 만에 구제역 발생‥"전국 이동중지"
- KDI, 올해 성장률 전망 1.8→1.5%‥물가상승률 3.5→3.4%
- 유아인, '마약 투약' 경찰 조사 앞두고 취재진에 발길 돌려
- 베트남 어린이 3명 '마약성분 함유' 케이크 먹고 병원행
- 한국어·일본어 시작한 구글 바드‥"독도는 누구 땅?" 물었더니
- "최정예군 격파" 영상 공개한 우크라‥러시아군 '줄행랑'
- "오염수 대신 오염처리수로 써야" 급물살‥野 "도쿄전력 대변하나"
- 이창양 "내일 한전 자구책 발표‥정부, 조만간 전기요금 인상"
- SG발 폭락사태 진원지 'CFD'‥개인투자자 2만 7천 명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