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이어 한일 '바이오 클러스터' 협력체계 구축

박상돈 2023. 5. 11. 1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1일 일본의 바이오 클러스터인 아이파크 인스티튜트(iPark Institute)와 한일 양국의 바이오 클러스터 협력 추진에 합의했다고 중기부가 전했다.

이 장관은 이날 일본 가나가와현에 위치한 아이파크 인스티튜트를 찾아 배양실, 화학물질 실험실, 공유 실험실 등 주요 연구시설을 둘러보고 후지모토 토시오 대표 등과 한일 양국의 바이오 클러스터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기부-日 아이파크 인스티튜트, '협력추진' 합의
밝게 웃으며 악수하는 한일 정상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정상 확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5.7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1일 일본의 바이오 클러스터인 아이파크 인스티튜트(iPark Institute)와 한일 양국의 바이오 클러스터 협력 추진에 합의했다고 중기부가 전했다.

이 장관은 이날 일본 가나가와현에 위치한 아이파크 인스티튜트를 찾아 배양실, 화학물질 실험실, 공유 실험실 등 주요 연구시설을 둘러보고 후지모토 토시오 대표 등과 한일 양국의 바이오 클러스터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첨단바이오 분야에서의 공동연구, 상호 인프라 활용 지원, 인허가 컨설팅, 네트워킹 프로그램 운영 등의 협력이 양국 기업과 청년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 과제를 구체화해 가기로 했다.

일본 측은 바이오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한국의 첨단 디지털 분야 스타트업과 일본 제약기업 간 협력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고 중기부는 전했다.

중기장관, 보스턴서 클러스터 혁신방안 논의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영 장관이 28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에서 보스턴 현지의 산·학·연 및 병원 클러스터 전문가와 클러스터 혁신방안을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보스턴은 세계 최고의 바이오·로봇 클러스터가 형성된 곳으로 1천여개 이상의 글로벌 바이오테크 기업, 하버드,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다나파너 암연구소 등 산·학·연·병원이 긴밀히 연계돼 있다. 2023.4.29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일본에서의 임상 결과는 미국에서도 상당 부분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아이파크 인스티튜트와의 협력은 미국 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이파크 인스티튜트는 일본 최대 제약사인 다케다제약이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 자체 연구센터를 대학, 외부기업 등에 개방해 조성한 혁신 클러스터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일본 내 최대 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케다제약에서 독립해 자율성을 갖춘 바이오 기술 혁신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막대한 자금과 장기간의 개발이 필요한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의 실효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R&D 등 재정지원과 함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개발과 사업을 위한 글로벌 혁신 주체와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4월 합의된 한미 바이오 클러스터 간 협력과 연계해 한미일 바이오 클러스터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역량을 갖춘 우리 바이오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인천 송도에 구축 중인 'K-바이오 랩허브'와 K-바이오 랩허브의 롤 모델 격인 미국의 '보스턴 랩센트럴' 간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ak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