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국민연금 수익률 높이려면 기준포트폴리오 도입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연구원이 국민연금기금 수익률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국민연금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국민연금 전문가 포럼은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지역본부에서 '국민연금기금 수익률 제고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준포트폴리오 도입 통해 자산운용 유연성 제고"
[이데일리 김대연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연구원이 국민연금기금 수익률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국민연금 전문가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이스란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과 권문일 국민연금연구원장을 비롯해 발표자인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신왕건 국민연금 상근전문위원·이승걸 한국투자공사(KIC) 미래전략본부 본부장·강병진 숭실대학교 교수 등 기금운용 분야에서 오래 활동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번 전문가 포럼의 두 발제자 모두 기준포트폴리오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선 이효섭 금융산업실장은 제1세션에서 ‘국민연금기금 장기수익률 제고를 위한 제도 및 인프라 개선방향’의 발제를 맡았다. 이 실장은 “기준포트폴리오 도입을 통해 자산운용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해외사무소 확대 및 인력보강으로 해외 및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우수인력 유치를 위해 성과급 기본 지급요건 폐지 등 성과보상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왕건 상근전문위원은 제2세션에서 ‘국민연금 장기수익률 제고를 위한 CPPI 운용체계의 시사점’을 주제로 캐나다의 CPPI와 국민연금기금의 운용체계를 비교하고, CPPI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민연금기금의 기준포트폴리오 도입의 필요성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통합포트폴리오 운용체계(Total Portfolio Approach) 적용방안을 제시했다.
이스란 연금정책국장은 “기금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수익률 제고를 통해 미래세대의 보험료율 인상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문일 원장도 “기금투자수익률 제고는 연금개혁의 중요한 의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기금투자수익률 제고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은 국민연금공단 유튜브에서 생중계되고 다시보기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며, 포럼에서 발제된 자료는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김대연 (bigkit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향 먹여 살리는 백종원.. 이번엔 예산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 “임창정, 절반의 피해자…증권사·금융위·금감원 책임져야”
- "육체적으로 힘들어야" 후임병 괴롭힌 해병대 선임 '집유'
- [단독]"난 간첩 아니다"…윤미향 남편, 누리꾼에 무차별 손배訴
- 엄마에 흉기 들이댄 아저씨…말리던 8세 아들은 살해당했다
- “커피에 필로폰을”…대낮 모텔서 걸려온 ‘한 통의 전화’
- “부자들만 입던 옷” 北 유튜버의 평양 트렌드…행인은 마스크 차림
- "취재진 많아 출석 못해"…또 경찰 소환 조사 미룬 유아인
- 일가족 잠든 새 불질러 몰살..보험금 노린 처제가 범인[그해 오늘]
- 부부싸움하길 잘했네?…연금복권 ‘1·2등’ 잭팟 터트린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