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시민 체감형’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시가 '시민이 체감하는 새로 만드는 청렴울산'을 목표로 2023년 반부패 청렴정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반부패 청렴정책은 김두겸 시장의 청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담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자문과 울산시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반부패 청렴정책은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부패를 예방하기 위한 울산시의 강력한 의지와 정책을 담은 것"이라며 "울산시 전 공무원과 시민이 체감하는 청렴 울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부패 청렴정책은 김두겸 시장의 청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담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자문과 울산시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됐다.
내용은 지난 3월 수립한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을 보완·강화하고 16개의 새로운 정책을 포함하여 4대 추진전략과 30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4대 추진전략은 ▲청렴도 향상 기반 강화 ▲부패 유발 요인 제거와 부패 취약 분야 개선 ▲일상적 청렴문화 확산으로 청렴 가치 내재화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울산 실현 등이다.
시는 청렴도 향상 기반 강화를 위해 ‘청렴문화 활성화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청렴문화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청렴혁신본부와 분야별 청렴 실천 전담팀을 구성해 청렴 정책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청렴지도력을 강화한다.
또한 ‘부패방지 제도개선 미이행 과제’를 조속히 추진해 부패유발요인을 제거하고 민원인 대상 외부 청렴도와 조직 내 청렴인식을 측정해 내·외부 부패취약분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부패 유발요인 제거, 부패 취약 분야를 개선한다.
뿐만 아니라 일상적 청렴문화 확산으로 청렴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해 청렴 자가학습, 청렴도 자가 진단, 퀴즈로 배우는 청렴지식을 통해 청렴 의식을 함양하고 5급 이상 관리직을 대상으로 청렴지도력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해 솔선수범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한다.
아울러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울산’을 실현한다. 시는 이를 위해 부패 취약 분야 민원인을 대상으로 청렴알림문자 발송, 청렴 서한문 게시, ‘청렴주의보’를 발령하고 시민감사관·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활성화해 민간에 청렴 문화를 확산한다.
시는 이러한 추진계획을 토대로 올해 반부패 청렴정책을 적극적 추진할 예정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청렴 정책의 홍보와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반부패 청렴정책은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부패를 예방하기 위한 울산시의 강력한 의지와 정책을 담은 것”이라며 “울산시 전 공무원과 시민이 체감하는 청렴 울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울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싸움 논란’ 하승진 “제대로 부숴 버릴 거야” 복수 예고(피의 게임2)
- 박연수 의미심장 SNS “재산 다 처분해 개털, 잘 살면 그게 복수” [DA★]
- 사람 죽여놓고 뻔뻔한 가해자 ‘음주운전 연예인 보고 있나’ (한블리)
- ‘구준엽♥’ 서희원, 과거 유산 고백 “수술 후 7일 만에 촬영…”
- 700만원 주고 산 박태환 매형 팔찌, 수천만원 호가 “손 떨려”(신랑수업)[TV종합]
- 장재인, 노브라 신곡 홍보…잠에서 막 깬듯한 나른함 [DA★]
- ‘39kg’ 산다라박, 놀라운 반전 글래머…아찔 비키니 자태 [DA★]
- “결혼 모두 말렸는데” 김새롬, 이혼 후 6년간… 충격 (이제 혼자다)
- 조세호, 174.5cm 아내와 신혼생활…“집에서 까치발로 다녀”
- 양동근, 미국 교도소 방문…기립박수로 환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