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중대본 주재‥"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경계"
[930MBC뉴스]
◀ 윤석열 대통령 ▶
회의에 앞서서 오늘 이 자리에는 그동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하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분들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모두 큰 박수 부탁 드리겠습니다.
저도 몇 차례 코로나 진료와 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을 다녀봤는데 정말 의료진들 고생이 너무 많았습니다.
일단 입고 있는 옷부터가 너무 덥고 활동하기에 너무 힘들고 실제로 가서 보지 않고는 영상만 봐서는 의료진들이 얼마나 힘들고 고생을 했는지 느끼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분들의 협업 덕분에 팬데믹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국민을 대표해서 감사드립니다.
오늘 중대본에서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공중보건비상사태를 해제하고(5.5), 또 정부의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도 코로나 심각 단계 해제를 권고했습니다. (5.8)
3년 4개월 만에 국민들께서 일상을 찾으시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또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를 해제합니다.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모든 장소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합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검사, 치료비 지원은 경과조치로서 당분간 유지하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일상으로 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최전선에서 헌신해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분들, 또 백신 치료제의 연구 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 산업 종사자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보건 당국에도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방역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우리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정치 방역에서 벗어나 전문가 중심의 과학 기반 대응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우리 정부 과학방역의 핵심은 중증 위험 관리와 국민 면역수준의 증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새로운 팬데믹에 대비하여 과학 기반 대응체계를 착실하게 준비해두겠습니다.
새로운 팬데믹에 적용할 수 있는 백신 치료 개발 역량을 높이고 국제 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가 초래한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디지털 정책 등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세심하게 마련하겠습니다.
그동안 애 많이 쓰셨습니다.
감사합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930/article/6482546_36191.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윤 대통령, 중대본 주재‥"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경계"
- 성일종 "후쿠시마 오염수 아닌 오염처리수라고 써야‥문재인 정부도 검증"
- 의료연대, 오늘 '간호법 저지' 2차 부분 파업‥간호협은 단식계속
- 또래 친구에게 강제로 문신 새긴 10대 청소년 검찰 송치
- 우회전 신호도 있었는데‥또 스쿨존 참변
- 키오스크 30번 누른 어린이‥"보는 눈 없어도"
- [와글와글] '휙' 커피잔 던진 손님, 뒤늦게 카페 찾아와 사과
- "한일·한미일 정상회담, 21일 히로시마서 개최 조율"
- '인천 전세사기' 남 모 씨 일당 송치‥'범죄단체조직죄' 적용
- 진실화해위,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 두 번째로 진실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