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누구 땅’ 물으니…챗GPT “영유권 논란” vs 구글 “日주장, 근거없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이 10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챗봇 '바드'를 전면 오픈하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챗GPT가 이에 앞서 한국어 지원을 이미 시작했기에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AI 챗봇 경쟁에 불이 붙게 됐다.
오픈AI가 개발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가 이에 앞서 한국어 지원을 이미 시작해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AI 챗봇 경쟁에 불이 붙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구글이 10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챗봇 ‘바드’를 전면 오픈하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챗GPT가 이에 앞서 한국어 지원을 이미 시작했기에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AI 챗봇 경쟁에 불이 붙게 됐다.
오픈AI가 개발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가 이에 앞서 한국어 지원을 이미 시작해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AI 챗봇 경쟁에 불이 붙게 됐다.
바드와 챗GPT 모두에 똑같은 질문을 하자 이용자의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답변도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내용으로 제시했다.
영어 등 외국어를 번역할 때 나오는 한글의 어색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답변에서 기본적인 팩트는 대체로 비슷했으나 기술방식이나 표현 등에서는 차이를 드러냈다.
먼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가 누구인지 물었다.
바드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는 많다”며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가수로는 BTS, 블랙핑크, 레드벨벳, 트와이스, EXO(엑소), 슈퍼주니어, 빅뱅, 2NE1, 2PM 등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들은 모두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음악의 인기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챗GPT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는 현재로서는 방탄소년단(BTS)이라고 할 수 있다”고 BTS를 꼽았다.
이어 “BTS는 K-pop(K-팝) 그룹으로 전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 있으며, 그들의 음악과 춤, 뮤직비디오 등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설명을 달았다.
그러면서 “또한, 빅뱅, EXO, 블랙핑크 등의 K-팝 그룹과 그들의 멤버들도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역사를 500자 내외로 정리해 달라’고 요청하자, 두 챗봇 모두 고조선부터 삼국시대-고려-조선-일제강점기-현재에 이르는 역사를 간단히 정리했다.
챗GPT는 “한국의 역사는 고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이 있었다.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한국의 역사를 500자 내외로 정리하겠다”고 시작하며 팩트 중심으로 각 시대를 언급했다.
바드는 “한국의 역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시작했다. 그러면서 주관적인 단어도 들어갔다.
“남북한은 현재까지 분단된 상태로 남북한 간의 통일 문제는 여전히 풀리지 않은 과제”라고 설명하는가 하면, “한국은 20세기 후반 이후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룩하여 현재는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인가’라고 물으니 모두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답이 돌아왔다.
챗GPT는 “하지만, 일본도 독도를 소유권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 반면, 바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근거가 없다. 대한민국은 독도를 영원히 지켜낼 것”이라고 답했다.
‘한국의 현재 대통령’에 대한 물음에는 바드는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답한 반면, 챗GPT는 “저는 2021년 이전에 학습된 모델이기 때문에, 현재 대통령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챗GPT의 무료 버전 정보가 2021년까지만 정보가 업데이트된데 따른 것이다. 최신 정보가 담긴 버전은 유료로 이용되고 있다. 바드는 현재까지 최신 정보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자 건 크고, 여자 건 왜 작아?"…테니스계, '이것' 크기 때문에 발칵
- 아이유, 경찰에 고발 당했다… '분홍신·좋은날' 등 6곡 표절 혐의
- “지금 창정이가 그 길을 걷고 있거든”…‘주가폭락’ 연루 임창정, 이상민은 알고 있었다?
- 뚝섬 130억 펜트하우스 매수자는 배우 전지현
- “신입 연봉 5000만원인데” 1년 안에 절반이 사표 낸 ‘직업’
- “올 여름 더 미친 폭우 온다는데” 신림동은 지난 여름을 잊지 못한다 [지구, 뭐래?]
- “반도체학과 대신 의대 가더니” TSMC 7만명 vs. 삼성 2만명…이게 한국 현실 [비즈360]
- 아빠가 몰던 차에 ‘7살 아들’ 치여 숨져
- [영상]서태지 애마 '전설의 람보르기니' 중고로 나왔다…가격은?[여車저車]
- 가수 임영웅, 음원+유튜브 수익 매달 40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