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신원 확인해줘"…인터폴, 사망 여성 22명 신원확인 도움 호소

유세진 기자 2023. 5. 10. 20: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폴과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3국 경찰은 10일 1976년부터 2019년까지 43년 동안 이들 3개국에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채 발견된 여성 22명의 신원을 밝히는 것을 도와 달라고 대중에 호소했다.

프랑스 리옹에 본부를 둔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는 이날 1976년 네덜란드의A12 고속도로변에서 발견된 최초의 희생자 '주차장의 소녀'를 포함해 22명의 희생자 전원의 얼굴 모습을 흑백으로 복원한 모습을 공개하며 이들의 신원을 밝히는 것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동유럽 출신 여성들, 학대·기아 끝 시신 절단된 채 발견
수사혼란 초래 위해 독일·네덜란드·벨기에에 유기돼

[파리=AP/뉴시스]10일 인터폴 웹사이트에 실린 신원 미상 여성들의 신원 확인에 도움을 호소아는 안내문. 인터폴과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3국 경찰은 10일 1976년부터 2019년까지 43년 동안 이들 3개국에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채 발견된 여성 22명의 신원을 밝히는 것을 도와 달라고 대중에 호소했다. 2023.05.10.

[파리=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인터폴과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3국 경찰은 10일 1976년부터 2019년까지 43년 동안 이들 3개국에서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채 발견된 여성 22명의 신원을 밝히는 것을 도와 달라고 대중에 호소했다.

일부 절단되기도 하고 학대나 기아의 징후 등 폭력에 의한 죽음이 확실시됨에도 불구, 희생 여성들의 신원은 결코 밝혀지지 않아 경찰은 '주차장의 소녀'나 '꽃 문신을 한 여성' '인조 손톱을 가진 여성' 등 시신의 특징이나 시신이 발견된 위치로 희생자들을 식별해야만 했고, 이는 사건을 주사하는 경찰을 좌절에 빠트렸다.

프랑스 리옹에 본부를 둔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는 이날 1976년 네덜란드의A12 고속도로변에서 발견된 최초의 희생자 '주차장의 소녀'를 포함해 22명의 희생자 전원의 얼굴 모습을 흑백으로 복원한 모습을 공개하며 이들의 신원을 밝히는 것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인터폴은 이 작전에 '나를 식별해주세요'(Operation Identify Me)라는 이름을 붙였다. 사망 당시 13∼20세로 추정되는 '주차장의 소녀'는 길고 검은 머리에 밝은 눈을 가진 젊은 여성으로 보인다.

인터폴은 네덜란드, 독일, 벨기에 경찰의 말을 인용, 희생 여성들 중 일부는 동유럽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며 수사를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이들의 시신이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에 버려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네덜란드 경찰은 "22명의 희생자 대부분이 폭력으로 숨졌으며, 일부는 죽기 전 학대받거나 굶어 죽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들의 신원을 밝히는 것이 가해자들에 대한 증거 제공으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또 피해 여성들의 사망이 서로 연관돼 있는 것인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독일 경찰의 안야 알렌도르프는 "비슷한 조사에서 피해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결국 용의자 체포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은 적이 았다"고 말했다.

인터폴은 홈페이지에 각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일부 여성의 얼굴 재구성뿐만 아니라 유골과 함께 발견된 보석 및 기타 품목의 이미지와 사건 관련 정보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연락처도 들어 있다.

인터폴의 수전 히친은 피해 여성들의 신원 확인이 그들의 가족 구성원들을 특정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 모든 세월을 아무 소식도 없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도 모른 채 보내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음을 확인하는 것이 두려울지라도 슬픔을 딛고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중요한 과정의 일부"라고 말했다.

히친은 "누군가가 경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요소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희생자의 신원을 밝혀내고 궁극적으로는 범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