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도 두둔한 아이유, 10년 전과 데칼코마니 표절 논란[★FOCUS]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겸 배우 아이유(본명 이지은)가 때아닌 표절 혐의로 고발당한 사실이 전해진 가운데, 10년 전 이미 일단락된 표절 의혹이 거듭 불거져 씁쓸함을 안긴다.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는 10일 "아이유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SNS, 유튜브 등에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한 표절 의혹 게시글과 근거 없는 루머를 담은 유인물이 일부 지역에 배포된 사실에 대해 수개월 전부터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는 10일 "아이유와 관련해 온라인 커뮤니티, SNS, 유튜브 등에 허위 사실을 기반으로 한 표절 의혹 게시글과 근거 없는 루머를 담은 유인물이 일부 지역에 배포된 사실에 대해 수개월 전부터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의혹이 제기된 시점부터 수집된 표절 의혹, 간첩 루머, 성희롱 및 명예훼손, 허위 사실 유포,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한 증거 자료를 토대로 법무법인 신원을 통해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수사기관의 진행 상황을 기다리던 중 금일 표절 혐의로 경찰에 고발당했다는 기사를 접했다"며 "현재 정식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했으며 언론에서 언급한 고발장 내용 또한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며 해당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이날 머니투데이는 서울 강남경찰서에 지난 9일 일반인 A씨가 아이유를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현재 고발장을 검토 중이며, 외부 인력의 자문을 구하는 등 여러 방식을 검토해 수사 방향을 정할 계획이다.
앞서 아이유는 2013년에도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아이유의 곡 '분홍신'과 독일 밴드 넥타(Nektar)의 곡 '히어스 어스'(Here's Us)와 유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던 것.
당시 아이유의 소속사는 "분홍신 작곡가와 외부 음악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며 "넥타의 곡과 분홍신의 일부 멜로디가 유사하게 들릴 수 있으나 두 곡의 코드 진행은 전혀 다르다. 노래의 핵심 파트인 후렴구와 첫 소절의 구성, 악기 편곡 등도 완전히 다르다"고 반박했다.
하이브의 수장이자 프로듀서인 방시혁도 당시 "음악에는 장르와 클리셰라는 개념이 있다. '분홍신'이 표절이라면 수많은 스윙재즈 곡들은 거의 모두가 서로 표절이라고 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히며 아이유를 두둔했다.
김형석 역시 "('분홍신'과 '히어스 어스'가) 비밥스윙의 빠른 템포로 형성된 곡이라 리듬의 형태가 비슷한 것"이라며 "이걸 표절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는 주장이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아이유는 10년 전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서며 표절 의혹을 일축했다. 하지만 10여 년이 흐른 후 다시 한번 표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향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노을 기자 sunset@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코쿤, 열애설 후 전한 비보.."좋은 곳에서 행복하길" - 스타뉴스
- 故최진실 딸, 美 여행 중 "살려주세요"..차량 불길 - 스타뉴스
- 서동주, 父 서세원 이어 또 비보.. - 스타뉴스
- 박수홍, ♥김다예에 급정색.."뚜껑 열리게 하지마" - 스타뉴스
- 라미란, 위암 4기 판정 '충격'..子에 냉정 - 스타뉴스
- "전 재산 환원" 김종국, 도박 걸었다 - 스타뉴스
- '양육비 미지급 의혹' 송종국, '캐나다 이민' 뜻 전격 고백 - 스타뉴스
- 방탄소년단 정국 'GOLDEN', 亞솔로 최초·최장 스포티파이 글로벌 앨범 차트 54주 연속 진입 - 스타
- 방탄소년단 뷔, K팝 솔로 최초 스포티파이 1900만 팔로워 돌파 - 스타뉴스
- '김다예♥' 박수홍, 생후 30일 딸 자랑..인형 비주얼 "아빠 닮아" - 스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