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회 보좌관들 `위믹스` 소유했다는 소문 여러번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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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정현(사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이번 '코인 게이트'의 본질이 '게임'에 있다고 봤다.
위 학회장은 10일 디지털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의 시발점은 바로 게임"이라며 "단순히 위믹스라는 위험한 코인 매매를 넘어 '코인-P2E 게임-확률형 아이템'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숨겨져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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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태 시발점은 '게임'
'위믹스 이익공동체' 존재
P2E 게임 허용시 가격 ↑
게임사 아이템 팔아 돈 벌어"
위정현(사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이번 '코인 게이트'의 본질이 '게임'에 있다고 봤다. 위 학회장은 10일 디지털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의 시발점은 바로 게임"이라며 "단순히 위믹스라는 위험한 코인 매매를 넘어 '코인-P2E 게임-확률형 아이템'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숨겨져 있다"고 말했다. 이런 연결고리 속에서 이익을 취하려는 세력, '위믹스 이익공동체'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국회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위믹스 및 P2E 게임과 이해 관계를 가진 사람들의 이익공동체를 해체하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P2E 업체, 협·단체가 국회에 로비한다는 소문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들은 내용이 있는가.
"국회와 업계 관련된 이들로부터 전해들었다. 특히 보좌관들이 위믹스를 갖고 있다는 소문을 여러차례 들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태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로비를 했다는 게 코인을 무상으로 증여했다는 뜻인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번째는 코인을 무상으로 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두번째는 위믹스 코인의 미래 가치를 설득했을 가능성이다. 위믹스의 미래 가치를 설득했다는 것은 위믹스가 대단하다는 점을 얘기함으로써 그들을 (위믹스 생태계로) 끌어들이고 위믹스에 우호적인 정책과 법안들이 발의되게 하는 형태다."
-'위믹스 이익공동체'란 무엇이고 이를 의심하는 근거는?
"'위믹스 이익공동체'란 위믹스 가격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이익을 보는 이들이다. 국회 관련자가 위믹스를 보유했다면 '위믹스 이익공동체'에 가담한 셈이 된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P2E 게임 허용 여부와 관련해 '이제는 결론을 낼 때, 문체부에서도 TF(태스크포스를 꾸려 논의하고 있지 않냐. 결론을 내고 우선 제한적으로 허용을 했으면 한다'고 장관을 추궁한 적도 있다. P2E 게임에 대한 허용 요구가 여야를 막론하고 국회를 중심으로 계속 분출한 것은 바로 이런 이익공동체가 형성된 결과가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
-지난달 국무조정실에서 'P2E 게임 규제 완화 파급효과'를 연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렇다면 이 역시도 '위믹스 이익공동체'와 연관이 있다고 보는 건가.
"국회에서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거다. 여당과 야당, 즉 특정 정당 또는 정부가 지닌 각각의 이슈가 아니라 이해관계를 가진 이익공동체가 계속 흔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사태 의 본질이 무엇이라고 보나.
"이번 사태의 시발점은 바로 '게임'이다. 위믹스라는 위험한 코인 매매를 넘어 '코인-P2E 게임-확률형 아이템'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숨겨져 있다. 이 세 가지를 축으로 이익을 얻으려는 자들이 있다는 설명이다. 위믹스 코인은 P2E 게임과 연동돼 있어 코인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동적으로 게임의 매출이 늘어나고, 반대로 P2E 게임이 활성화되면 위믹스의 가치가 올라가는 구조다. 또한 P2E 게임은 도박 게임이라고 지탄받는 확률형 아이템과 연동돼 있어 P2E 게임은 게이머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게임회사가 아이템을 팔아 유저를 착취하는 구조다. 학회는 오랫동안 P2E 게임사들에 게임과 확률형 아이템의 연결을 끊을 것과 가상화폐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것, P2E 게임과 확률형 아이템 게임의 청소년 진입을 금지하라고 요구했지만 어느 게임사도 이를 수용한 곳은 없다."
-현행법은 P2E 게임을 금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수요는 분명히 있는 것으로 보인다. P2E 게임이 허용되려면 어떤 것들이 전제돼야 한다고 생각하나.
"사실 게임사들이 P2E 게임을 완전한 'Play To Earn'으로 서비스한다면 크게 이슈될 것은 없다. 여기에 청소년 진입 금지, 코인 안전성 확보 등도 전제돼야 한다. 문제는 P2E 게임을 서비스하는 주체다. (게임사에게) P2E 게임은 결과물이 아닌 목적이 돼 버렸다. 똑같은 IP(지식재산권)를 우려먹기 하면서 확률형 아이템을 넣고 P2E 시스템을 붙이는 것이다. 서비스 주체가 스스로 자정 작용을 해야 하고 운영 과정 역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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