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팔 벌려 이재명 포옹한 文, 尹 저격했나…“대화는 정치인의 의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퇴임 1주년을 맞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경상남도 양산 평산마을에서 조우했다.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 취임 후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공식적으로 만난 건 이번이 3번째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쯤 평산마을 평산책방 앞에서 이 대표를 만나 두 팔 벌려 포옹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와 함께 평산마을을 찾은 박광온 원내대표,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고민정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와도 한 명씩 포옹하며 악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퇴임 1주년을 맞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경상남도 양산 평산마을에서 조우했다.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 취임 후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공식적으로 만난 건 이번이 3번째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쯤 평산마을 평산책방 앞에서 이 대표를 만나 두 팔 벌려 포옹했다. 앞치마를 두르고 있는 문 전 대통령을 본 이 대표는 "너무 잘 어울리십니다"라고 화답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와 함께 평산마을을 찾은 박광온 원내대표,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고민정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와도 한 명씩 포옹하며 악수했다.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가 평산책방으로 자리를 옮기는 동안 주변에 모인 지지자들은 '문재인, 이재명'을 연호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책방에 들어선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는 앞치마를 두르고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책방지기를 해 눈길을 끌었다. 이후 이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는 문 전 대통령의 자택으로 이동해 40분간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가 끝난 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문 전 대통령이 최근 국내외로 여러 어려운 사정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데 민주당이 단합하고 더 통합하는 모습으로 현재 국가적 어려움들을 타개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권 수석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이 이 대표가 홍준표 대구시장을 만난 것에 대해서도 평가했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대화라고 하는 건 정치인에게 있어 일종의 의무와도 같은 것이다. 대화가 없으면 정치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문 전 대통령이 '민주당이 과거 역동성을 회복해서 젊은 층들에 더 사랑받는 정당으로 변하기를 바란다'고 했다"고 권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당대표 취임 뒤 윤석열 대통령과 단 한 차례의 만남도 없었다.
취재진이 '정치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문 전 대통령의 말이 대통령실이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자고 한 것과 관계가 있나'라고 질문하자, 권 수석대변인은 "과거 대통령으로서 재임하시면서 느꼈던, 그 당시 야당들과 여러 가지 채널로 대화도 하고 만남도 진행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신 말씀"이라고 답했다.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 1년에 대한 평가나 한일정상회담을 비롯한 정부여당의 외교·안보 정책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푸틴, 탱크 한 대에 사열…우크라 "러 탱크 우리가 더 많다" 조롱
- 아이유 `좋은날` 등 표절 혐의 고발 당해…소속사 "허위 사실 강경 대응"
- 전지현, 뚝섬 `130억 펜트하우스` 현금으로만 샀다
- 하천변서 캠핑하던 30대 부부 익사…"차타고 철수하다 급류 휩쓸려"
- 남녀 경찰 갈등, 터질게 터졌다…혼성기동대서 여경 4명 전출
-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바빠진 비명계… 12월 1일 김부겸 초청 특강
- 유상임 장관 "장관직 걸고 건강한 기술사업화 생태계 만들 것"… "트럼프 2기와 빨리 만나야"
- 20대 5명 중 2명 "비혼출산 가능"… 결혼·출산관 바뀌는 청년
- 내년 `APEC CEO 서밋 의장` 최태원 "에너지 사업서 미래 해결 지식 얻어"
- 대출금리 언제내리나… 연말 대출옥죄기 가속폐달 밟는 금융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