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광주비엔날레 감독에 니콜라 부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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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설 30주년인 2024년 광주비엔날레를 이끌 예술감독에 비평가이자 영향력있는 큐레이터로 활동해온 니콜라 부리오(Nicolas Bourriaud)가 선임됐다.
니콜라 부리오의 이러한 예술에 대한 철학과 미술 언어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전시 기획에서도 반영되어 인간과 자연, 인간과 비인간, 기술, 생태, 사회 시스템, 예술과 현실 등 우리를 둘러싼 공간에 대해 탐구하는 담론 지향적인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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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이한빛 기자] 창설 30주년인 2024년 광주비엔날레를 이끌 예술감독에 비평가이자 영향력있는 큐레이터로 활동해온 니콜라 부리오(Nicolas Bourriaud)가 선임됐다.
광주비엔날레재단은 10일 니콜라 부리오의 선임을 했다며 “현재 인류가 가장 고민하는 주제를 원숙하게 풀어낼 탄탄한 이론적 토대를 지녔으며, 동시에 기획력과 실행력을 겸비한 적임자”라고 밝혔다.
니콜라 부리오는 그동안 ‘관계의 미학(Relational Aesthetics)’(1998),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2002), ‘래디컨트(The Radicant)’(2009), ‘포용: 자본세의 미학(Inclusions: Aesthetics of the Capitalocene)’(2020) 등 저서를 통해 미디어와 네트워크 등 기술 발전과 맞물려 상호 인간적인 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기반을 둔 예술 실험과 실천 유형들을 집요하게 탐구하고 정립해왔다. 특히 니콜라 부리오의 ‘관계의 미학’ 이론은 동시대 미술 영역에서 ‘관계’, ‘매개’, ‘참여’, ‘상호작용’ 등의 현상을 규정짓는 주요한 개념으로 회자 된 바 있다.
니콜라 부리오의 이러한 예술에 대한 철학과 미술 언어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전시 기획에서도 반영되어 인간과 자연, 인간과 비인간, 기술, 생태, 사회 시스템, 예술과 현실 등 우리를 둘러싼 공간에 대해 탐구하는 담론 지향적인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파편화된 현대사회에서 인간성 상실을 진단하고 회복을 위한 예술적 대안으로서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모든 공간과의 소통, 인간을 둘러싼 관계의 다발들이 내년 전시에서 다층적으로 작동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2009년 테이트 트리엔날레 (Tate Triennial), 2014년 타이페이 비엔날레(Taipei Biennial), 2019년 이스탄불 비엔날레(Istanbul Biennial) 등 대규모 전시 기획에 참여했으며, 1999년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를 공동 설립하고 2006년까지 공동 디렉터를 맡았으며 2007년부터 2010년까지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의 굴벤키언(Gulbenkian) 큐레이터로 재직한 바 있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는 “창설 30주년을 맞은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비엔날레의 본질인 동시대 미술 담론 형성에 대한 진지한 형성을 통해 세계 문화사에 한 획을 긋는 역사적인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니콜라 부리오는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비엔날레이자 1995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영감을 주는 예술 행사 중 하나인 광주비엔날레에 기여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광주비엔날레는 항상 재창조되고 있으며 30주년을 맞이하여 기대감이 크게 증폭되어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의 전시는 보편적이면서 겉보기에는 단순한 주제인 공간과의 관계를 다룰 것이지만, 기후변화, 페미니즘, 탈식민지주의, 지구 미래 등 인류의 공통된 문제를 공간의 재창조와 재정의를 통해 표출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울러 영화처럼 전시가 구성되어 관객을 다양한 ‘장면’으로 인도하고 광주 전역을 예술가들의 협업 공간으로 발굴하여 광주라는 도시 자체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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