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올해 확대된 경기도일자리센터 사업, 어떻게 바뀌었나?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방송일 : 2023년 5월 10일 (수요일)
■ 대담 : 육은아 경기도일자리재단 광역지원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올해 확대된 경기도일자리센터 사업, 어떻게 바뀌었나?
-직업상담·훈련·사업운용...고용서비스 전문 공공기관
-올해 취업전문 인플루언서 특강 신규 개설
-직업훈련교육 수혜대상 지역도 3개에서 10개로 늘려
-일자리광역대응 협의체로 실무인력 네트워크 구축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경제 효과까지 알아보는 <일과 나의 연결고리>! 경기도일자리재단 육은아 광역지원팀장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 육은아 경기도일자리재단 광역지원팀장(이하 육은아)>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오늘은 매주 우리에게 좋은 일자리 정보는 주시는 경기도 일자리 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재단은 어떤 곳인가요?
◆ 윤은아>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직업상담, 직업훈련 등을 통해 사람과 일자리를 연결하고 구인, 구직자의 미스매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운영하는 고용서비스 전문 공공기관입니다.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부천, 용인, 의정부, 화성에 있는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사업본부에 오셔서 직업상담을 받을 수 있고 곧바로 취업하기에 역량이나 기술이 부족하다면 직업훈련 등 취업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취창업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광역지원팀에서는 재단의 고용서비스 기능 중 31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지원을 강화하고 경기도민에게 좀 더 질 높은 일자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군 일자리센터 성과향상 및 직업상담사 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그런데 경기도 31개 시군의 일자리센터를 지원하는 경기도일자리센터 사업이 올해 더 확대됐다고 들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어떻게 개선이 됐나요?
◆ 윤은아> 네.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는 경기도일자리센터 사업을 통해 도민을 위한 일자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도내 31개 시·군 일자리센터의 일자리상담 서비스가 더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지역별로 증가 추세에 있는 중장년 구직자를 위한 전직지원교육 및 입사지원서류 컨설팅 사업과 청년층 구직자의 유입 확대를 위한 취업전문 인플루언서 특강을 신규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완화 이후 활발해진 시군의 취업박람회 현장에 같이 참여하여 경기도의 더 많은 구직자가 더 좋은 일자리에 찾아갈 수 있도록 발로 뛰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그럼 올해 추진한 광역기능 강화사업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세요.
◆ 윤은아> 네. 경기도일자리재단 광역기능 강화사업은 도내 시·군별 구인수요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일자리사업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도민분들께서 필요로 하는 일자리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특히 올해는 시·군 지자체 지역특성을 반영한 직업훈련교육 수혜대상을 2022년 3개에서 2023년 10개로, 작년 대비 7개 시군을 확대 지원하였고, 코로나19 완화 조치에 따라 다양화된 시군별 일자리 사업에 대한 홍보지원사업을 확대함으로써 많은 도민들이 지역 어디서든 일자리센터를 통해 일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박귀빈> 그럼 지원하는 사업 내용은 무엇인가요?
◆ 윤은아> 네. 광역기능 강화사업은 시·군을 대상으로 직업훈련과정 공모를 통해 예산을 지원하는 정책지원 사업, 시·군에 일자리 전문컨설턴트를 파견하고, 우수교육 과정 매뉴얼 제작과 배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자리 고도화 컨설팅 사업, 그 밖에도 시·군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일자리 컨퍼런스 및 홍보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박귀빈> 그리고 올해 추진한 사업 중에 일자리광역대응 협의체도 있는데요, 이게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윤은아> 네. 일자리광역대응 협의체는 재단, 경기도, 시·군 실무인력 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하여 도민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일자리 문제를 선정하고, 각 협의 주체 간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과제발굴과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 박귀빈> 그럼 지역별로 분화돼서 도민들의 접근이 좀 더 편리해졌다, 이렇게 봐도 될까요?
◆ 윤은아> 네. 말씀주신 바와 같이,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는 도내 31개 시·군과 연계한 일자리 종합 광역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시·군별 수요를 반영한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도민분들 께서 기초 지자체 일자리사업과 관련하여 보다 편리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끝으로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경기도민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 윤은아> 장기적인 코로나19 펜데믹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도내 일자리 환경 또한 많은 어려움과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좋은 일자리 발굴과 더불어 양질의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도민분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귀빈>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육은아 광역지원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YTN 장정우 (jwjang@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생경제] 부채 한도 인상 합의 불발된 미국, 디폴트 위험 높아져
- 온라인에서 퍼진 '학폭' 영상…뜻밖의 진실 밝혀져
- "아시아나항공 기내식서 이물질 나와 치아 3개 손상"...보상 놓고 이견
- 메타 CEO 저커버그, 격투기 주짓수 대회서 '금메달'
- '신상 공개'된 초등학생들, 무인점포에서 무슨 일이... [Y녹취록]
- [속보] NYT "바이든, 러 내부 공격에 미사일 제한 해제"
- 러, 우크라 향한 무차별 폭격...놀란 동맹국 "전투기 작전 시작" [지금이뉴스]
- "UFO 존재, 美 은폐" 국방부 전 당국자 증언..."이메일서 영상 삭제" [지금이뉴스]
- "살려달라" 투숙객 신고 쇄도...52명 목숨 구해낸 소방관의 판단 [지금이뉴스]
- [날씨] 오늘 기온 '뚝'...내일 영하권 추위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