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만난 홍준표…“與 당대표가 옹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국회 안에서의 민주당 역할을 강조하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도 쓴소리를 남겼다.
홍 시장은 10일 대구시청에서 이 대표를 만나 "윤석열 정권에 대부분 정치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통령실에 있다"며 "민주당이 도와줘야 나라가 안정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국회 안에서의 민주당 역할을 강조하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도 쓴소리를 남겼다.
홍 시장은 10일 대구시청에서 이 대표를 만나 “윤석열 정권에 대부분 정치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통령실에 있다”며 “민주당이 도와줘야 나라가 안정된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대화와 타협을 바탕으로 한 정치 복원을 강조하면서도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홍 시장은 “민주당은 문제 되는 사람들이 즉각 즉각 탈당해서 당의 부담을 던다. 그런데 우리 당은 그렇게 안 한다”면서 “당이야 어찌 되든 말든 내가 살아야겠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인해 탈당을 선택한 이성만·윤관석 의원과 설화를 일으킨 김재원 최고위원·태영호 전 최고위원 등을 비교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시장은 최근 상임고문에서 해촉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다. 특히 김기현 대표에게 날 선 반응을 보였다. 홍 시장은 “(김기현) 당대표가 옹졸해서 말을 잘 안 듣는다. (비판) 얘기하니까 상임고문 해촉했다”면서 “상임고문 해촉한다고 해서 할 말 못 할사람은 아닌데 그걸 모르는 모양”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역할과 정부의 대화 시도도 강조했다. 홍 시장은 “지금은 국회와 대통령의 권력이 대등해졌다. 대등한 권력이 충돌하면 피해를 국민이 본다”면서 “지금 정부가 정치에 노련한 사람들이 아니다. 대화와 타협으로 국정을 풀어나가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도 대화와 협치를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정치는 원래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라며 “모든 영역에서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합리적 토론을 통해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또 “합리적 선의의 경쟁이 정치의 본질인데 정쟁에서 전쟁 단계로 돌입한 것 같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두 사람은 달빛고속철도 등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이뤘다. 달빛고속철도는 광주와 대구를 잇는 철도 노선으로 광주-남원-함양-대구를 연결할 예정이다. 현재 광주광역시와 대구광역시는 해당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정기국회 이전 민주당과 대구시가 함께하는 예산정책협의회를 공식적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달빛고속철도는 민주당이 주력했던 사업”이라며 “달빛고속철도가 조기 착공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 시장 역시 달빛고속철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시장은 “동서 (고속)철도망이 강릉-서울만 있다. 서울 중심으로만 철도망이 돼 있다”면서 “달빛고속철도가 영호남 소통과 화해, 동서 교류라는 상징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멍청하고 무식한 애들이 나와서 철도 포퓰리즘이라는 말을 또 할 것이다. 그런데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동서 화합이나 동서 소통이라는 게 얼마나 나라 전체 발전에 중요한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기창 기자 mobydi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뜰폰 보조금 푸는 이통사… 최대 27만원 지원
- 코로나 하향 임박… 길 잃은 비대면진료
- 쇼호스트부터 패션모델까지…유통가, 가상인간 마케팅 ‘인기’
- 배달서비스공제조합, 국토부 인가 취득…라이더 피해보상 사각지대 해소
-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두달 앞...로보어드바이저 업계 “투자 일임 허용 시급”
- 애플페이 도입 주역 현대카드, 컨택리스 카드 발급 100% 임박
- “글로벌 바이오 혁신, 한국이 주도한다”
- ‘김남국 코인 논란’ 진화 나선 민주당… “가상자산 매각 권유”
- PCN, 한국 전통 문양 생성형 AI 모델 개발
- 아직 배고픈 쿠팡, 풀필먼트·멤버십으로 오프라인 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