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딘코, 챗GPT 기반 대화형 서비스 ‘챗와인’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푸드테크 앱 '푸딘코'가 챗GPT 기반으로 대화형 와인 추천 서비스 '챗와인'의 출시 소식을 알렸다.
국내에서 컨벤셔널 와인에 대한 추천과 구매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대화형 챗봇을 기반으로 내추럴 와인을 추천하는 서비스는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푸드테크 앱 ‘푸딘코’가 챗GPT 기반으로 대화형 와인 추천 서비스 ‘챗와인’의 출시 소식을 알렸다.
푸딘코는 인스타그램에서 50만 팔로워와 함께 성장한 F&B(식음료) 지도 서비스이다. 그동안 쌓인 신뢰도가 높은 콘텐츠와 더불어 푸딘코에서 자체 구축한 와인 추천 데이터와 챗봇의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와인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정보의 비대칭이 높은 와인 서비스에서 대화형 챗봇을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것은 푸딘코가 처음이다. 국내에서 컨벤셔널 와인에 대한 추천과 구매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대화형 챗봇을 기반으로 내추럴 와인을 추천하는 서비스는 없다.
김으뜸 푸딘코 대표는 “대규모 언어 모델 (LLM)을 바탕으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와 OpenAI ChatGPT를 함께 활용한 텍스트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내부적으로 사용자와의 대화 데이터와 와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엔진을 개선시키고 있다.“며 “챗와인을 통해 사용자의 제로 파티 데이터(Zero Party Data)를 수집하고 챗봇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거쳐 취향에 맞는 내추럴 와인을 추천 받고, 구매 및 픽업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알뜰폰 보조금 푸는 이통사… 최대 27만원 지원
- 코로나 하향 임박… 길 잃은 비대면진료
- 쇼호스트부터 패션모델까지…유통가, 가상인간 마케팅 ‘인기’
- 정부, 조선산업 지원 확대...RG 발급 여건 개선, 미래기술·인력 투자 강화
- 세이퍼존 USB·DLP,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 획득…시장 공략 발판 마련
- 카카오톡, 그룹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된다
- ‘1분기 실적 부진’ 엔씨, 신작으로 돌파구 마련
- SK텔레콤 1분기 영업익 5000억 육박…“5G 끌고 신사업 밀고”
- 트럼프, 민사 패소…배심원단 “성추행 책임 인정… 66억원 배상해야”
-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논란’ 태영호, 결국 최고위원 사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