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소음 어떻게 줄일까요? 무기혁신 난제, 국민 아이디어 공모로 해결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사업청은 다음 달 9일까지 국민 대상으로 국방 난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혁신·개방·융합의 국방 연구개발(R&D)을 통한 인공지능(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군이 제기한 난제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난제를 해결하는 국방 연구개발 분야에 있어 새롭게 시도하는 과제 기획 방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전공간 접근 물체 정밀 탐지· 식별’‘군·상용 주파수 부족 해결’ 등 3가지
방위사업청은 다음 달 9일까지 국민 대상으로 국방 난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해법을 찾는 난제는 ▲ 작전 공간에서 접근 물체의 정밀 탐지 및 적·아 식별 ▲ 함정 기동 시 수중 소음 획기적 감소 ▲ 군·상용 주파수 부족 해결 등 3건이다.
산·학·연과 일반 국민 부문으로 나눠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특허청에서 운영 중인 ‘아이디어로’(www.idearo.kr) 사이트를 통해 응모하면 된다.
□이번 무기혁신 아이디어는 ‘룬샷(Loon-Shot) 프로젝트’로 이름붙여졌다. ‘혁신·개방·융합의 국방 연구개발(R&D)을 통한 인공지능(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군이 제기한 난제에 대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난제를 해결하는 국방 연구개발 분야에 있어 새롭게 시도하는 과제 기획 방식이다. ‘룬샷’은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이란 의미로서 물리학자인 ‘샤피바칼’의 저서 ‘룬샷’에서 따온 것이다.
산·학·연 부문 선정자에게는 방사청장상과 함께 기획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 국민 부문 선정자에게는 특허청장상과 100만원 이하의 상금을 수여한다.
무기혁신 관련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한 적이 있으나 선정 시 국방연구개발의 과제기획 기회를 민간에 부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첩장 발송’…정몽원 HL 회장, 백지연 전 앵커와 사돈 맺는다
- [단독] 송영길, 원래 쓰던 휴대폰 프랑스서 폐기… 새 폰 SNS 삭제 후 제출
- 조응천 “저 친구가 저렇게 돈 많았어?”… ‘김남국 코인 논란’ 본질 지적
- [속보]바이든, “G7 회의 불참도 가능하지만”…부채 한도 상향 합의 실패
- 女탈의실에서 팬티 벗은 자칭 ‘트랜스젠더’ 무죄…왜?
- 트럼프, ‘성폭행’ 민사소송 첫 패소…성추행 등에 500만달러 배상 평결
- 이다해, 김연아 이어 수천만원 웨딩드레스…답례품은 12만원상당
- 안영미, ‘원정출산’ 논란에…“사랑하는 남편과 함께 해야죠”
- 스타 2명과 불륜 폭로… 자서전 제작 연기
- 동성男 발가락 몰래 빨다가…유명 호텔 50대 지배인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