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내일 코로나 종식 '엔데믹' 선언할 듯…격리 의무 해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알리는 '종식 선언'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회의를 마치고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엔데믹'(endemic·일상적 유행)을 선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방역 완화 조치를 확정, 윤 대통령이 '일상 회복'을 선언하면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는 완전히 사라지고, 5일간의 자율 격리 '권고'로 전환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격리 의무→권고 전환…입국자 PCR 검사 권고 해제
(서울=뉴스1) 최동현 나연준 강승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의 회복을 알리는 '종식 선언'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20년 1월20일 이후 3년4개월 만이다.
10일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1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감염병 위기 단계 하향 조정을 논의, 확정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회의를 마치고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엔데믹'(endemic·일상적 유행)을 선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 관련 최종 의사결정 기구인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지난해 7월29일 정부서울청사 회의 이후 9개월 만이다.
중대본 회의는 최근 보건복지부 장·차관이 주재해 왔지만, 국민 일상에 영향이 큰 방역 완화 조치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대국민 메시지를 내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5일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PHEIC) 선포를 해제하면서 우리 정부도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정 방안을 검토해 왔다.
정부는 지난 8일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와 9일 위기평가회의 결과 등을 토대로 일상회복 로드맵 1단계(확진자 격리 기간 7→5일 축소)와 2단계(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를 동시에 시행하는 방침을 추진 중이다.
정부가 방역 완화 조치를 확정, 윤 대통령이 '일상 회복'을 선언하면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는 완전히 사라지고, 5일간의 자율 격리 '권고'로 전환된다.
또한 병의원과 약국 등에 남아있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도 동네의원과 약국에서는 해제된다. 다만 병원 입원실 내에서는 환자와 의료진 보호 차원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3일 유전자증폭(PCR) 검사 권고도 사라지며 임시선별검사도 운영은 중단된다. 매일 발표되던 코로나19 발생 통계는 주 단위로 집계, 발표된다.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은 중대본은 해체 수순을 밟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코로나19 방역은 불가피하게 (정부가) 국민의 자유권을 제약해왔다"며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국민의 자율권 제약을 최소화하는, (비상사태) 종식과 관련한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고 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외롭게 사투 벌였을 동생아 행복하길"…기장 형이 쓴 '손편지'
- 무안공항 하늘에 수직으로 뜬 무지개…"좋은 곳에서 영면하길" 애도[영상]
- "살려주세요" 여객기 꼬리칸서 들린 목소리…여승무원은 캐비닛 깔려 아찔
- 2025년 을사년 첫둥이는 남아 3명…'딩굴이', '꼬물이', '니케'
- "새 때문에 수백명 죽었는데 계속 방송"…애꿎은 '새 유튜버' 저격, 배후는?
- "보상금 횡재, 속으론 싱글벙글" 유가족 조롱글 게시자…커뮤니티 '영구차단'
- '55세' 머라이어 캐리, 17세 연하 한국계 앤더슨 팩과 열애설
- 안현모 "모든 것이 운, 감사한 일" 추모글 논란 일자 삭제
- 이언주 "尹은 정상 아닌 괴물, 루저, 콤플렉스 덩어리…나라 망치다 파멸"
- '빰에 손 얹고 미소' 셀카 지운 전종서…"애도 때 부적절" vs "사고랑 뭔 상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