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발표...접종 대상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면역저하자, 65세 이상 중 일부 등이 접종 대상이다.
65세 이상 또한 국내외 면역감소 연구, 국외동향, 질병부담 등을 고려해 추가 접종 대상이 됐다.
상반기 고위험군 접종 대상은 △12세 이상 면역저하자 중 2가 백신을 접종한 사람 △의료진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 받은 65세 이상 중 2가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면역저하자, 65세 이상 중 일부 등이 접종 대상이다.
지난 5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 위기상황(PHEIC) 선포를 해제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위협이 완전히 끝난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장기 관리체계로 전환된 것으로, 효과적이고 일상적인 관리를 위해 고위험군 대상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면역저하자는 일반 성인 대비 면역획득력이 낮고, 획득한 면역의 지속 기간이 짧다. 65세 이상 또한 국내외 면역감소 연구, 국외동향, 질병부담 등을 고려해 추가 접종 대상이 됐다.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은 고령층 일부에게 추가 접종을 시행 중이다. 미국은 의사의 임상적 판단이 있을 때 65세 이상에게 접종하고 있으며, 영국은 75세 이상 접종을 제안하고 있다.
국내 역시 65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접종을 권고하는 것은 아니다. 의료진이 진료 과정에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거나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접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상반기 고위험군 접종 대상은 △12세 이상 면역저하자 중 2가 백신을 접종한 사람 △의료진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 받은 65세 이상 중 2가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다.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 이상 지났을 때 접종 가능하며, 6개월(180일) 이후 접종이 권고된다.
면역저하자는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사람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내 환자 또는 2년이 경과했지만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사람 △일차 면역결핍증 환자 △고용량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 억제 약물 치료를 받는 사람 △기타 의사소견으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면역저하자 등이다.
오는 15일부터 사전예약 및 당일접종이 시작된다. 사전예약에 따른 접종은 29일부터 시행된다. 상반기 접종 권고기간은 동절기 접종과의 간격을 고려한 5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속 염증 완화하는 뜻밖의 식품 7 - 코메디닷컴
- '이 습관' 팔자주름 만든다...피해야 할 행동은? - 코메디닷컴
- 디카페인 커피, 건강에 되레 나쁠 수도 있다? - 코메디닷컴
- 체중 늘고 피 탁해진 뜻밖의 식사 습관은? - 코메디닷컴
- 생리가 점점... 폐경 전조 증상 7가지 - 코메디닷컴
- 심상찮은 여성 갱년기 골감소.. 좋은 운동·음식은? - 코메디닷컴
- 탄탄한 몸매는 기본...운동하면 좋아지는 것 10 - 코메디닷컴
- 장인 6년 모신 남편.. “연명치료 말라”던 아빠 - 코메디닷컴
- 딴딴하고 불룩한 뱃살 빼기...슈퍼푸드는 없다? - 코메디닷컴
- 연인 관계를 망치는 사소한 행동 8가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