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게임 매출 감소·비용 증가로 1분기 적자 전환(종합)

김주환 2023. 5. 10.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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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가 올해 1분기 게임 매출 감소와 영업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을 내며 작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이 중 게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9% 늘었다.

위메이드는 "기존 출시 게임 매출의 자연 감소에도 신작 블록체인 게임 '미르M 글로벌' 출시에 따라 작년 4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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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현국 대표 "나이트 크로우, 2주간 일매출 20억 이상"
위메이드 사옥 [촬영 김주환]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위메이드가 올해 1분기 게임 매출 감소와 영업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을 내며 작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위메이드는 10일 1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위메이드의 1분기 영업손실은 468억 원으로, 작년 1분기 영업이익 53억 원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액은 939억 원으로 전년 동기 1천310억 원 대비 28.3%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285억 원으로 역시 적자 전환했다.

매출 구성 유형별로는 게임 매출이 839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89%를 차지했고 이어 라이선스 매출 61억 원, 위믹스 플랫폼 매출 25억 원, 기타 매출 15억 원 등으로 집계됐다.

이 중 게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9% 늘었다.

위메이드는 "기존 출시 게임 매출의 자연 감소에도 신작 블록체인 게임 '미르M 글로벌' 출시에 따라 작년 4분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매출액은 국내 504억 원, 해외 435억 원 등으로 나타났다.

영업비용은 1천4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2% 감소했다.

비용 중에서는 인건비가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난 553억 원으로 전체 비용의 39.3%를 차지했고, 이어 지급수수료 483억 원·광고선전비 119억 원·통신비 118억 원 등으로 나타났다.

위메이드는 "미르M 글로벌 출시에 따른 서버 비용 증가에도 광고선전비가 줄어들면서 영업비용을 직전 분기 대비 줄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달 27일 국내에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나이트 크로우'와 관련해 "일매출 20억 원 이상이 나오고 있다"며 "그 결과 어제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1위를 달성했고, 트래픽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또 위메이드가 지분 40%를 확보한 '나이트 크로우' 개발사 '매드엔진'과 관련해서는 "매드엔진 팀이 회사를 만들기 전부터 무슨 게임을 만들지, 지분을 얼마나 가질지 합의하고 시작했다"며 "추가 지분 확보도 이미 이야기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장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투자 협력 진행 상황에 대해 "엑스박스(Xbox)라는 기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MS와의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며 "'디스민즈워'가 개발한 신작의 경우 양사간 계약이 구체화되면 상세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미나 일본 기업들이 주로 만드는, 인 앱 결제가 약한 게임들이 토큰 경제에 적합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콘솔은 매우 중요한 플랫폼"이라고 덧붙였다.

juju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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