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앱 스튜디오 유치’ 상품사업 직영화한 KIA, 구단 자생력 강화에 또 한걸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생력 강화'는 KBO리그 모든 구단의 생존을 위한 주요 과제 중 하나다.
프로야구단은 과거와 달리 이제 더 이상은 모그룹의 홍보만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프로야구단의 상품사업은 최근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그 확장성이 매우 커졌다.
KIA는 지난해부터 온·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판매를 구단의 광고·상품워킹그룹이 전담할 수 있게 준비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O리그 최고 인기구단인 KIA 타이거즈는 2023시즌에 앞서 구단 마케팅 부문에 큰 변화를 시도했다. 지난해까지 외주업체를 통해 운영해오던 ‘구단 상품사업’을 올해부터는 직접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프로야구단의 상품사업은 최근 MZ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그 확장성이 매우 커졌다. 과거에는 유니폼, 모자 등 야구용품 판매에만 심혈을 기울였지만 이제는 구단 로고, 캐릭터 등을 활용해 생활용품, 캐주얼의류 등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을 맞추려면 구단 마케팅 파트의 적극적이고 발 빠른 대응은 필수다.
KIA는 지난해부터 온·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판매를 구단의 광고·상품워킹그룹이 전담할 수 있게 준비해왔다. 올해부터는 해당 그룹에서 상품사업을 직영하고 있다.
KIA 광고·상품워킹그룹은 겨우내 철저한 사전작업을 통해 직영화를 준비했다. 출시 상품 리스트업, 재고 및 물류 시스템 확보 등 세세한 과정을 모두 직접 챙겼다. 또 팬들이 선호하는 신상품을 계속 발굴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런 노력 끝에 탄생한 올해 결과물 중 하나가 ‘아이앱 스튜디오’와 협업이다. 아이앱 스튜디오는 유명 래퍼 빈지노가 설립한 브랜드로,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직영화를 통한 적극적 협업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KIA는 인기 애니메이션인 ‘브레드 이발소’와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경기장 안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이를 구단 유튜브로 전달했다.
팬들을 위한 환경 개선에도 팔을 걷고 나섰다. 과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팬들이 유니폼에 선수들의 이름을 마킹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지금은 정확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를 통해 주요 선수의 ‘선 마킹’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 주말 경기 때는 팬들이 경기를 보면서 마킹 완료를 알 수 있게 알림을 보내는 대기시스템도 도입했다.
겨우내 철저히 준비한 사전작업 덕분에 KIA는 상품사업 직영화 1년 만에 가시적 성과를 만들고 있다. 구단의 미래를 생각하며 내부 구성원들이 의기투합한 자생력 강화를 향한 발걸음은 지금 이 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깻잎, 성형 수술 13일차 얼굴 공개 “붓기 진짜 많이 빠졌죠” [DA★]
- ‘가품 논란’ 인정→사과 송지아, 송강호·고소영과 한 식구 됐다[공식]
- 전현무 “내 인생의 ‘흑’은 KBS, 성과 생각에…” 셀프 참회(노머니 노아트)
- ‘활동 재개’ 정동원 “韓서 태어나게 해주신 부모님께 감사”(지탐생)[TV종합]
- 이찬원 “외로움 많이 느껴, 저장된 번호 2500개” (옥문아)
- “결혼 모두 말렸는데” 김새롬, 이혼 후 6년간… 충격 (이제 혼자다)
- ‘39kg’ 산다라박, 놀라운 반전 글래머…아찔 비키니 자태 [DA★]
- 유명 유튜버, 미성년과 동거→성관계…아내 폭행·반려견 학대까지
- 엄정화, ‘차정숙’ 전 남편 김병철과 한솥밥…에일리언컴퍼니와 전속계약 [공식]
- 청소년母 이성은, 설마 남편 못 끊나? “소개팅 주선자와 바람 나” 충격 (고딩엄빠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