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어' 인터넷 검색량 늘면…청소년 극단 선택 증가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소년들의 '자퇴' 관련 인터넷 검색량이 늘어나면 극단적 선택 건수도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자퇴 검색량이 늘어날 때 실제 청소년 극단 선택도 증가했고, 자살 사망과 '자퇴' 관련 검색량 간의 상관성이 가장 높은 시간 간격은 '0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자퇴' 관련 인터넷 검색량이 늘어나면 극단적 선택 건수도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최원석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가 디지털 헬스케어·의료정보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컬 인터넷 리서치' 4월호에 게재됐다고 9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6~2020년 국내에서 극단 선택으로 사망한 13~18세 학생들의 익명화된 데이터와 네이버 검색량 분석 서비스인 데이터랩에서 추출한 청소년 극단 선택과 자해 관련 단어 26개 검색량의 연관성을 살펴봤다.
그 결과 '자퇴' 관련 검색량과 실제 극단 선택과의 연관성은 남녀 청소년을 불문하고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자퇴 검색량이 늘어날 때 실제 청소년 극단 선택도 증가했고, 자살 사망과 '자퇴' 관련 검색량 간의 상관성이 가장 높은 시간 간격은 '0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검색량이 늘어난 뒤 만 1일이 지나지 않아 극단 선택으로 인한 사망이 늘어난 경향이 있다는 설명이다.
여성 청소년의 경우 '자해', '성적' 관련 검색량이 극단 선택 사망과 연관성을 보였고, 각각 사망시점부터 0일, -11일(11일 전) 연관성이 가장 컸다.
다만, 자해 관련 검색이 늘어나면 극단 선택이 증가했지만, 성적 관련 검색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극단 선택이 오히려 줄었다.
검색 패턴을 살펴보면 여성 청소년의 경우 극단 선택 관련 단어를 검색할 때 자해 관련 단어를 함께 검색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이번 연구에서는 다른 국가의 연구와 달리 '우울' 검색량과 극단 선택 사이의 연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국가 자살예방정책의 효과가 일부 반영된 것"이라고 추정했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인터넷 검색 점유율 1위 데이터를 활용한 것으로 국내 현실을 비교적 정확히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자퇴를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극단 선택 가능성에 대한 사전 평가나 극단 선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 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 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앱,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금이 기회" 폭풍 매수…하루 만에 220조 몰린 곳
- "성장 멈춰버렸다"…탄산수 인기 시들해진 '반전' 이유
- 생각보다 더 강했다…애플페이 출시 한 달 만에 벌어진 일
- 백지연 전 MBC 앵커, 정몽원 HL그룹 회장과 사돈 맺는다
- 친척 생일파티서 개 4마리가 공격…아르헨 9살 소녀 '중태'
- '정윤정 욕설·유난희 고인 모독' 홈쇼핑 방송 논란 결국…
- "톱스타 2명과 불륜" 브리트니 스피어스 자서전 발간 연기
- 김연아 이어 이다해도 입은 드레스…가격 얼마길래 '화들짝'
- '만삭' 안영미, 미국行…원정출산 논란에 "남편과 함께"
- 모텔에서 벌어진 영화같은 일…송유관 30cm 앞에서 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