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어’ 검색한 아이 지켜주세요” 청소년 자살 징후 알 수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8일 동안 23건.
이와 관련, 인터넷 검색 내용이 청소년 자살 사고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이목이 쏠린다.
최원석 여의도성모병원 교수팀은 최근 '국내 청소년의 검색 패턴과 자살사망 연관성'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때문에 해당 연구가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8일 동안 23건.
서울 강남구에서 발생한 여중생 투신사건이 벌어졌던 지난달 16일 이후 서울경찰청에 접수된 자살 관련 신고 건수다. 최근 들어 청소년 자살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인터넷 검색 내용이 청소년 자살 사고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이목이 쏠린다.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자퇴’를 검색한 청소년이 자살로 이어질 연관성이 높다는 연구다.
최원석 여의도성모병원 교수팀은 최근 ‘국내 청소년의 검색 패턴과 자살사망 연관성’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디지털헬스케어 및 의료정보학 분야 국제 학술지 ‘저널 오브 메디컬 인터넷 리서치’에 게재됐다.
최 교수팀은 2016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국내에서 사망한 13~18세 학생들의 익명화된 자살사망 데이터와 네이버 데이터랩스에서 추출한 자살 등 관련 단어 총 26개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자퇴 검색량은 남성 및 여성 청소년, 전체 인구 모두에서 자살과 연관성이 있었다. 특히 자퇴 검색량 변화와 실제 청소년 자살 사망간 시간 간격은 ‘0일’로 짧았는데, 이는 자퇴 검색량이 늘어남과 동시에 자살로 인한 사망도 같은 날짜에 이뤄졌다는 뜻이다.
최 교수는 “자살 사망자와 자퇴라는 단어를 매칭 시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퇴를 검색한 사람이 자살로 사망했다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니다. 다만, 자퇴 검색량이 늘면서 자살 사망도 이뤄졌다는 연관성을 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해당 연구가 청소년 자살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자퇴를 고려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예방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살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말 통계청이 발표한 ‘아동 청소년 삶의 질 2022’에 따르면 국내 0~17세 아동·청소년 자살률은 2021년 기준 10만명당 2.7명이었다. 특히 투신한 여중생과 마찬가지로 15~17세 자살률은 10만명당 9.5명으로 ‘10명’에 육박했다.
최 교수는 “연구는 국내 인터넷 검색 점유율 1위 데이터를 활용한 것으로, 국내 현실을 비교적 정확히 반영한 것”이라며 “자퇴를 고려하고 있는 국내 학생들에 대한 자살 사고나 자살 가능성에 대한 사전 평가가 자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k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XX 컴백하지 말까" 유튜브서 욕설한 아이돌 논란…"부적절 언행 사과"
- “이러다 액정 무사할까” 얇아도 너무 얇은 아이폰 신작 두께는?
- 송가인, 어버이날 통 큰 효도…엄마한테 벤츠 선물
- “44.2도, 체감은 50도” 펄펄 끓는 ‘휴가 명소’ 이 나라, 무슨 일이
- “나이 먹으니 더 외로워…사람 만날 데 없나요?” 어르신들 난리났다
- “삼성 어쩌나” 얕잡아 봤던 대만, 무제한 배터리 워치 내놨다
- “10억하던 마포 32평 전세가 4억이라고?” 폭락 전세의 진실 [부동산360]
- "송혜교 목표 성형, 결과는 장영란"…장영란, 도플갱어에 깜놀
- “이 비타민, 맹탕이었네?” 함량 부족으로 ‘회수 조치’
- ‘美 원정출산’ 논란 안영미 “벌써 군대 문제까지…너무 먼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