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운동화 해외직구 주의보…배송에 한 달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정판 운동화, 갖고 싶어서 찾다 찾다 해외 구매대행하는 소비자 적지 않은데요.
이런 직구족들 조심해야 합니다.
배송도 환불도 늦어지거나 아예 연락이 끊기는 경우도 많답니다.
박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우리나라에는 정식 출시되지 않은 신발부터 40주년 한정판 운동화까지.
유명 브랜드 운동화를 해외에서 대신 사서 보내주는 구매대행 사이트입니다.
유명 상품을 손쉽게 구하거나 국내 가격보다 싸게 살 수 있지만, 불편함도 적지 않습니다.
[김민지 / 서울 노원구]
"싸서 구매를 했는데, 시켰는지 잊어먹을 즈음에 배송이 늦게 와서, (구매를) 안 하게 됐어요."
[윤여대 / 서울 강동구]
"주문을 하고 거의 3주에서 한 달 정도는 걸렸던 거 같아요. 코로나 있을 때 주문을 했었는데 비행기가 많이 안 뜨면서 배송이 많이 늦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과 서울시는 최근 7개월 간 트렌디슈즈, 쿠잉팩토리 등 구매대행 업체 6곳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280건을 넘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업체에 대한 소비자 불만 중 절반 이상은 배송이나 환불 절차가 너무 늦단 것이었습니다.
한 달 넘게 배송이 되지 않거나 중간에 판매자가 연락이 끊긴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하현화 / 서울 송파구]
"배송이 되는데 시간은 좀 걸리는 편이었고, 그걸 문의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으로 문의하고 답변을 받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불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우선 구매대행 업체가 믿을 만한 곳인지 확인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20만 원 이상인 물건을 신용카드 3개월 할부로 결제하면 배송 문제가 생겼을 때 남은 할부금을 내지 않는 '할부 항변권'을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박지혜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열
영상편집 : 이혜진
박지혜 기자 sophia@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