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60억 코인' 논란 사과…"국민께 심려 끼쳐 송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대 60억여원에 달하는 코인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자신의 코인 보유 의혹을 사과하고 당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이 코인 보유 중 가상화폐 과세 유예법안도 공동발의한 것으로 알려져 이해충돌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최대 60억여원에 달하는 코인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자신의 코인 보유 의혹을 사과하고 당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지난 며칠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더 일찍 사과드렸어야 했는데, 억울한 마음에 소명에만 집중하다 보니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8일) 입장문을 통해 자세히 소명했지만, 모든 거래는 실명 인증된 계좌를 통해서 제 지갑으로만 투명하게 거래했다.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상속·증여받았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허위 사실"이라며 "당분간은 당의 조사에 적극 임하고, 혹시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가 더 있다면 성실히 제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5일 한 언론은 김 의원이 지난해 국내 게임회사 위메이드의 가상화폐 '위믹스' 80만여 개를 보유했으며, 코인 실명제 시행(지난해 3월 25일) 전 이를 전량 인출했다고 보도했고 이후 논란이 확산했다. 당시 가격 기준으로 최대 60억원 상당의 가치를 지녔던 것으로 알려져 자금 출처와 관련해 의혹이 제기된 것. 김 의원이 코인 보유 중 가상화폐 과세 유예법안도 공동발의한 것으로 알려져 이해충돌 논란까지 불거졌다.
김 의원은 전날 20쪽에 달하는 입장문을 내고 지난 2021년 보유 주식을 매각한 대금으로 가상자산을 구매했으며, 현재 가치는 9억 1천여 만원에 달한다고 해명했다. 대선자금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코인 거래 내역은 공개하지 않아 논란은 계속됐다. 김 의원은 전날 당 지도부와도 만나 의혹을 소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의원들도 김 의원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코인 투자로 손실과 좌절을 겪었는데 그 아픔은 공감하지 않은 채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하는 건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조응천 의원 역시 SBS 라디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마치 재산등록 하듯이 일괄해서 공개하는 게 해법"이라고 했다.
김 의원과 함께 '7인회'(친이재명계 핵심)로 불리는 김영진 민주당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에서 "구체적 소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김 의원의 추가 소명이 필요하다고 봤다. 김 의원이 고액 자산에도 서민 코스프레를 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실제로 검소하게 생활하고 있고 아주 소박하게 사는 사람"이라며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당은 전날 국회 윤리위에 김 의원의 징계안을 제출한 데 이어 이날도 공세를 펼쳤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가난한 정치인처럼 행동하며 60억 상당의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었던 위선에 국민은 아연실색하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김남국 의원이 입장문을 내놓았지만 '해명 코스프레'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돈봉투 의혹' 후폭풍…민주 '조용한 내전' 지속
- '김남국 코인' 논란 일파만파…與, 국회 윤리위 제소
- '미워도 다시 한번'…개미들 급락장서 삼성전자 2조 담았다
-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등촌역' 이달 분양
- CJ올리브영,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교육프로그램 대상' 수상
- 롯데월드타워·몰, 크리스마스 맞아 '샤롯데 빌리지'로 변신
- 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유럽 추가 출시 가능해져
- [내일 날씨]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아침 최저 -5도
- "삼성전자 이사회, 연내 10조원 자사주 소각..밸류업 결의해야"
- 평창휴게소 주차 차량서 화재…부사관 일가족이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