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송만성 대학원생,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박채오 기자 2023. 5. 9. 15: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대는 화학공학과 송만성 대학원생이 주저자로 활약한 연구팀이 SCI(Science Citation Index·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학술지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IF=6.371, 상위 5.7 %)'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제950권 25호에 실린 논문은 향상된 출력 값을 보이는 고분자 복합체 기반 자기감응 비접촉 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한 내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동아대 송만성 화학공학과 석사과정생, 양수철 교수(동아대 제공)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동아대는 화학공학과 송만성 대학원생이 주저자로 활약한 연구팀이 SCI(Science Citation Index·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학술지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IF=6.371, 상위 5.7 %)'에 논문을 게재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제950권 25호에 실린 논문은 향상된 출력 값을 보이는 고분자 복합체 기반 자기감응 비접촉 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한 내용이다.

고감도 자기전기 복합체 개발은 에너지(저전압 구동 소자 전원 공급 에너지 하베스터), 자가구동 미세 자기장 감응 센서 및 바이오메디컬(약물전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수철 화학공학과 교수가 교신저자로, 송만성 석사과정생이 주저자로 참여한 이번 논문에서 연구팀은 '셀룰로스 나노 크리스탈(Cellulose nanocrystal, CNC)'을 이용, 향상된 자기전기 효과를 나타내는 비접촉 에너지 하베스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논문에서 대표적인 자왜(자기 왜곡) 소재인 코발트·철 산화물(Cobalt ferrite, CoFe2O4)의 강자성(물체가 외부 자기장에 의해 강하게 자기화돼 자기장을 없애도 자기화가 그대로 남아 있는 성질) 특성이 CNC 첨가를 통해 강화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강자성 및 자왜 특성은 자기전기 출력 전압을 지배하는 중요한 변수인데 이번 연구에서는 유무기 복합체에서 발견된 향상된 강자성 특성 확보를 통해 새로운 강자성 특성 개선 방법을 제시했다는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합성된 'CNC@CoFe2O4'를 포함한 압전 고분자 P(VDF-TrFE) 기반의 자기전기 복합체를 전기방사 공정으로 제작, 잉여 자기장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성과도 이뤘다.

자기전기 복합체는 상온에서 외부 미세 자기장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전위차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송만성 석사과정생은 "범지구적인 전자 제품 보급으로 에너지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지속적인 에너지 관련 연구 개발을 통해 에너지 고갈 상황이 개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he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