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TDF 운용 연금...순자산 10조원 돌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투자협회는 타깃데이트펀드(TDF)로 운용되는 연금 순자산이 지난 1분기 10조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2018년~2023년 1분기의 누적 수익률은 TDF가 15.7%, 원리금보장상품이 9.1%를 기록했다.
나석진 금투협 산업시장본부장은 "TDF는 국내 최초의 연금특화형 상품으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 제도가 도입되고 연금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는 타깃데이트펀드(TDF)로 운용되는 연금 순자산이 지난 1분기 10조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TDF가 국내에 최초로 출시된 2016년 이후 7년만이다. 연금 시장을 중심으로 TDF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퇴직연금 시장에서 TDF의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2018~2021년 기준 퇴직연금 내 TDF 적립금은 매년 2배 이상 증가하며 실적배당상품으로 머니무브를 이끌어내고 있다.
빈티지별로는 TDF 2025, 2030이 각각 전체 순자산의 22.2%, 20.4%를 차지했으며 TDF 2045가 16.8%로 뒤를 이었다. 금투협 관계자는 “이러한 쌍봉형 분포는 은퇴시점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TDF를 선택해 다양한 투자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운용성과 측면에서 TDF는 매년 해외주식형 펀드와 국내채권형 펀드 사이의 안정적인 운용 성과를 기록했다. 증시 상승기에는 글로벌 주요지수와 동조화해 수익을 시현하고, 증시 하락기에는 손실을 일부 방어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장기 누적 수익률에서 TDF가 원리금보장상품을 상회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2018년~2023년 1분기의 누적 수익률은 TDF가 15.7%, 원리금보장상품이 9.1%를 기록했다. 동일 기간의 누적 물가상승률(CPI)은 11.6%로 나타났다.
나석진 금투협 산업시장본부장은 “TDF는 국내 최초의 연금특화형 상품으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 제도가 도입되고 연금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 기자
youkno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가인, 어버이날 통 큰 효도…엄마한테 벤츠 선물
- 조국 다큐 뒤이어 故박원순 다큐…“그런 일 없었다” “피해자는 비서실 자부심 느껴”
- 50세 고소영, 20대도 부러울 핑크빛 자태…이탈리아 명품 도자기 홍보대사 발탁
- 김남국 “한창 폭락일때 매도, 전세금 6억으로 주식→코인 투자”
- 이봉원, 미모의 딸 공개…"나 같은 남자 만났으면"
- 짧은 원피스에 무릎 꿇은 중국 女승무원 ‘응대논란’…30분간 무슨 일
- 文 “조국과 소주 한잔하고 싶다” 조국 "감사…송구스럽다”
- [영상] 차도로 굴러가는 유모차…간발의 차로 구해낸 남성
- ‘美 원정출산’ 논란 안영미 “벌써 군대 문제까지…너무 먼 이야기”
- "박은빈, 품격 갖추라" 논란 김갑수, 결국 사과 "수상 소감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