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투협 "TDF 자산 10조원 돌파…연금자산 증식 기여"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유성 금융투자협회 연금지원본부장 (사진 제공=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는 TDF(Target Date Fund)로 운용되는 연금자산이 올해 1분기를 기점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고 오늘(9일) 밝혔습니다. 이는 TDF가 국내에 최초로 출시된 지난 2016년 이후 7년 만에 달성한 것으로, 연금 시장을 중심으로 TDF의 성장이 꾸준히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금융투자협회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센터에서 'TDF 시장 규모'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TDF란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목표 시점(target date)으로 해 생애주기에 따라 펀드가 알아서 자산을 조정하는 상품입니다. 초기에는 위험자산의 비중이 높고 은퇴시점이 가까워질수록 안전자산의 비중을 확대하는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 방식을 활용합니다.
특히 퇴직연금 시장에서는 TDF가 약 20% 비중으로 대표적인 실적배당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18년~2021년 기준 퇴직연금 내 TDF 적립금은 매년 2배 이상 증가하여 실적배당상품으로의 머니무브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매년 2~4개사가 시장에 신규 진입하여 상품 다양화, 경쟁 활성화의 기반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빈티지별로는 TDF 2025, 2030, 2045 순으로 누적 순자산을 기록하면서 쌍봉형 분포를 보였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은퇴시점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성향에 부합하는 빈티지를 선택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운용성과 측면에서 TDF는 매년 해외주식형 펀드와 국내채권형 펀드 사이의 안정적인 운용 성과를 기록하였다. 증시 상승기에는 글로벌 주요지수와 동조화되어 수익을 시현하고, 증시 하락기에는 손실을 일부 방어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는 장기 누적 수익률에서 TDF가 원리금보장상품을 상회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퇴직연금을 기준으로 2018년~2023년 1분기의 누적 수익률은 TDF가 15.7%, 원리금보장상품이 9.1%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동일 기간의 누적 물가상승률(CPI)은 11.6%로 나타났습니다.
나석진 금융투자협회 산업시장본부 본부장은 "TDF는 국내 최초의 연금특화형 상품으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 제도가 도입되고 연금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TDF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장기·적립식이라는 연금투자의 속성에 TDF가 잘 부합하며, 궁극적으로 퇴직연금 수익률 제고와 국민들의 연금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하락한 'SG발 주가폭락' 종목들…개인만 '사자'
- "사고치는 쇼호스트보다 낫다"…완판시키는 '이 여성' 정체는?
- "굳이 안 펴도 되겠는데"…갤Z플립5 화면 확 넓어진다?
- "아차하면 과태료 100만원"…전월세 신고제 뭐길래
- "11일 아이 치과 예약 어떡해"…치과의사들 연가투쟁 왜?
- "해외직구로 타이레놀 샀는데"…앞으론 못 사요?
- 에코프로 외국인 지분율 4년래 최저…주가 고점 신호?
- 돈 버는 '앱테크', 과일 한 상자가 공짜? [머니줍줍]
- "마약음료 신고하면 20만원 드립니다"…서울시 조례 추진
- '지금이 가장 싸다'…소형 아파트 분양가 평당 2천만원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