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부민병원, 내시경적 담췌관조영술 300례 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운대부민병원(병원장 강대환)이 ERCP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내시경적 담췌관조영술) 300례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ERCP는 십이지장 내시경을 이용하여 담관과 췌관의 출구인 십이지장 유두에 도관을 삽입하고, 담관 및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해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고난도 내시경 기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해운대부민병원(병원장 강대환)이 ERCP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내시경적 담췌관조영술) 300례를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ERCP는 십이지장 내시경을 이용하여 담관과 췌관의 출구인 십이지장 유두에 도관을 삽입하고, 담관 및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해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고난도 내시경 기법이다. ERCP를 활용하면 질환을 더욱 정확히 진단하고 다양한 기구와 술기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RCP를 흔히 활용하는 경우는 담석으로 인해 급성 담관염이 발생했을 때다. 담석이 담관을 막아 담즙이 배액 되지 않으면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이 발병할 수 있다. ERCP를 활용하면 담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필요 시 스텐트 삽입술을 추가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담관이 막혀 황달이 생긴 경우나 담석으로 인한 급성 췌장염, 담관암 및 췌장암과 같은 악성종양의 조직검사에도 적용되는 등 활용도가 높은 치료법이다.
해운대부민병원은 2022년 7월 강대환 병원장(소화기내과 전문의/의학박사)을 중심으로 ERCP센터를 개소한 이후 적극 시행해왔다. ERCP는 소화기내과 전문의 중에서도 췌장 및 담관 질환을 전공한 숙련된 의료진만이 시행할 수 있는 고난도 시술로 손꼽힌다
담석 질환은 내시경 시술과 복강경 수술 모두 필요한 경우가 많아 소화기내과와 외과의 긴밀한 협진이 필수적이다. 해운대부민병원 ERCP센터는 내·외과의 긴밀하고 신속한 협진으로 대부분의 환자가 진단 후 2∼3일 안에 시술 또는 수술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담석 질환 중 황달, 열, 복통 등이 동반되어 급하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급성 담도염, 급성 담낭염 환자를 대비해 이와 같은 응급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ERCP센터와 응급 수술팀이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안정성 측면에서도 해운대부민병원은 유의미한 성과를 기록했다. 치료내시경인 ERCP 시행 후 발생할 수 있는 출혈, 천공, 시술 후 췌장염 등의 합병증 발병률을 대폭 낮춰 환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치료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강대환 병원장은 “ERCP 300례 달성을 통해 부산에서도 담관과 췌장 질환을 잘 치료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것 같아 기쁘다. 안전한 시술을 바탕으로 더욱 많은 환자들에게 선진 의료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남국 “가상화폐, ‘내돈내투’ 했다…전세자금 빼서 투자”
- 어버이날, 아버지 살해한 남매.."누나 성폭행해서"[그해 오늘]
- "설사 이벤트" 급식에 '변비약 테러'한 중학생들 최후
- 빌라서 누군가 고의로 가스를 누출시켰다…폭발사고 범인은
- "6세 아들만 생존"…'美 총기 참변' 30대 한인가족 애도 물결(종합)
- 안영미, 원정출산 논란에 "군 문제, 너무나 먼 이야기"
- 혼외자 논란에도…증권가 “셀트리온 사라” 왜?
- “평산책방, 재단이라더니 사업자 文? 거짓말 해명하셔야…”
- '밧데리 아저씨' 입김에…K배터리 웃고 中배터리 울었다
- 남편 시신 집안에 방치한 50대 여성…"하나님이 부활시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