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5G특화망 두뇌 '코어' 솔루션 나왔다

김만기 2023. 5. 9. 0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 CNS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이음5G) 코어 솔루션 'LG CNS 5G 코어'를 개발했다.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는 9일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던 5G특화망 코어 시장에 LG CNS가 출사표를 던졌다"며 "앞으로 5G특화망 구축부터 서비스 제공, 코어 공급까지 5G특화망 올 어라운더로서 시장을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 CNS,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
LG CNS 직원들이 상암IT센터 5G 오픈랩에서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현한 5G특화망 코어의 데이터 처리속도를 테스트 하고 있다. LG CNS 제공

[파이낸셜뉴스] LG CNS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이음5G) 코어 솔루션 'LG CNS 5G 코어'를 개발했다.

LG CNS 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는 9일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던 5G특화망 코어 시장에 LG CNS가 출사표를 던졌다"며 "앞으로 5G특화망 구축부터 서비스 제공, 코어 공급까지 5G특화망 올 어라운더로서 시장을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어 솔루션은 5G특화망의 핵심 소프트웨어다. 5G특화망 네트워크 안에서 사용하는 단말 관련한 인증, 상호연결, 트래픽 제어 등을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에도 처리 용량을 신속히 늘려 서비스 품질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기존의 사내 구축 방식 대비 인프라 구축과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 절감효과가 크다. LG CNS는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기업(CSP)과 협업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5G 코어 기술검증(PoC)을 진행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5G특화망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5G 코어에 네트워크를 분할해 다수의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로 서로 다른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가진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네트워크 노출 기능(NEF)' 기술 기반으로 서비스 확장성도 높였다. 5G 코어를 이용하는 제조 기업은 물류센터 내 분류로봇의 세부 위치를 NEF로 파악해 물건분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다른 로봇과의 협업 동선을 짤 수 있다. 즉, 다양한 서비스를 5G특화망 내에서 추가적으로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데이터 처리속도, 호환성에서 장점이 있다. 싱글 코어 기준 데이터 처리속도가 100Gbps를 넘으며, 이는 업계 평균인 10Gbps~40Gbps 보다 높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