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arte 칼럼] 달항아리는 '일상 용기'였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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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품이 넉넉한 백자 달항아리 한 점이 있다.
조선시대 백자 달항아리 자체가 수량이 많지 않아 다 귀하지만, 이 항아리는 더 귀하다.
이유는 한때 '민가에서 쓰던 간장 항아리'라는 오해를 받았던, 도자 역사의 미스터리인 이 항아리를 어디에 쓰려고 만들었는지 알려주는 단서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12일 한국 바이올린계의 대모인 김남윤 교수님이 작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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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품이 넉넉한 백자 달항아리 한 점이 있다. 조선시대 백자 달항아리 자체가 수량이 많지 않아 다 귀하지만, 이 항아리는 더 귀하다. 이유는 한때 ‘민가에서 쓰던 간장 항아리’라는 오해를 받았던, 도자 역사의 미스터리인 이 항아리를 어디에 쓰려고 만들었는지 알려주는 단서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단서는 어디에 있을까? 항아리를 뒤집어보자.
가나아트 이보름 ‘내가 사랑했던 모든 유물들’
누구의 삶이 시가 아니겠나
“그래, 인생 이모작이다. 이제부터 예전의 나는 없다.”(176쪽) 사실은 이런 문장을 쓰는 이를 찾아다닌다. 물론 새로울 것 없는 말, 어쩌면 세상 모든 사람이 하고 듣는 말이지만 그 사람이 할 때만큼은 세상 입에 닳지도 귀에 물리지도 않고, 그저 이 말만이 그가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고, 그래서 뜻을 끝까지 알고 싶어진다.
독립 출판 편집자 박은아 ‘탐나는 책’
'바이올린 대모' 김남윤을 추모하며
지난 3월 12일 한국 바이올린계의 대모인 김남윤 교수님이 작고했다. 김남윤 선생님과의 첫 만남은 2005년 초등학생 시절이었다. 당시 영재들만 다닌다던 한국예술종합학교 소속 예비학교에 입학해 전설처럼 말로만 전해 듣던 대선생님인 김남윤 선생님의 레슨을 받을 기회가 있었는데 얼마나 긴장되던지 웬만한 콩쿠르보다 더 떨렸다.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스트링’
독일서 가봤습니다 '갤러리 위크엔드'
독일 베를린 갤러리들이 협력해 2005년 설립한 ‘갤러리 위크엔드 베를린’은 주로 4월 마지막주 금요일과 주말에 개최되는 베를린 미술 시장의 주요 이벤트다. 올해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갤러리 위크엔드 베를린에는 총 55개의 갤러리가 참여해 아티스트 80여 명의 전시를 선보였다. 깊은 인상을 남긴 좋은 전시 중 몇 개 전시를 소개한다.
베를린 거주 미술평론가 변현주 ‘Why Berlin’
나의 예상과는 180도 달랐다
프랑스 파리국립오페라발레단의 견습단원 오디션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됐는데 순간 “이거다!” 싶은 마음에 응시를 결정하게 됐다. 오디션에 운이 따라줘 5개월 계약으로 2000년 초 드디어 입단하게 됐다. 하지만 내가 그리도 단단히 각오했음에도 그곳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던 것들은 나의 예상과는 너무 달랐다.
발레리노 김용걸 ‘Balancer 삶의 코어를 찾는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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