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사고로 2000만원, 홀인원 먹튀까지… 설계사의 '보험사기' 백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험 설계사들의 보험사기 행각이 연이어 적발됐다.
사기에 연루된 설계사들은 가짜 영수증으로 홀인원 보험금을 타내는 한편 위장사고로 보험금 수천만원을 타내기도 했다.
주요 사례를 보면 에즈금융서비스 보험대리점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19년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위장한 뒤 사고로 신고해 보험금 2000여만원을 받아갔다.
신한라이프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15년 스키장에서 고의로 다친 후 사고인 양 위장해 보험금 2100만원을 타가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보험사기대응단과 보험영업검사실, 생명보험검사국은 보험대리점(GA)과 생명보험사에 대한 검사를 통해 34개 GA 및 생명보험사의 전·현직 보험설계사 50여명에 대해 등록 취소 또는 업무정지 등의 징계를 내렸다.
이 중 삼성화재, 현대해상과 드림라이프 보험대리점, 또 퍼스트보험마케팅 보험대리점과 인슈코아 소속이었던 보험 설계사들은 홀인원 축하 비용을 결제한 것처럼 꾸며 홀인원 보험사기를 친 사실이 적발됐다.
홀인원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골퍼가 홀인원 샷에 성공하면 기념품 구입, 축하 만찬, 축하 라운드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상해주는 특약보험으로 가입비가 저렴해 수십만명이 가입해있다.
교통사고 위장이나 허위 진단서 및 영수증 제출 등을 통해 보험사기를 친 보험 설계사들도 대거 적발돼 징계를 받았다.
주요 사례를 보면 에즈금융서비스 보험대리점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19년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위장한 뒤 사고로 신고해 보험금 2000여만원을 받아갔다. 신한라이프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15년 스키장에서 고의로 다친 후 사고인 양 위장해 보험금 2100만원을 타가기도 했다.
한국지에이금융서비스 보험대리점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20년 아들이 차를 몰다가 횡단보도 차량 진입 방지턱을 들이받아 발생한 사고를 익산-포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피해로 꾸며 보험금을 타갔다. 입원 치료를 받지 않고 한방병원 입원 치료를 받은 것처럼 허위 입·퇴원 확인서를 발급받은 삼성생명 보험설계사도 있었다.
삼성화재 소속이었던 한 보험 설계사는 한의원에서 선결제한 후 마사지를 받았음에도 치료받지 않은 다른 병원에서 충격파 복합 치료를 받은 것처럼 허위 진료확인서를 발급받아 보험금 500여만원을 타냈다.
실적을 올리려 보험 고객에 특별 이익을 제공하거나 고객 대신 서명하는 등 보험계약의 체결 및 모집에 관한 금지 규정을 어긴 보험설계사도 무더기로 적발됐다.
교보생명 소속이었던 한 보험설계사는 2021년 보험 계약을 하면서 보험 계약자에게 계좌 송금 방법으로 135만원의 특별 이익을 제공했다. 글로벌금융판매 보험대리점은 특별이익 제공 금지 위반으로 과태료 620만원을 부과받았다.
케이지에이에셋과 지에이코리아는 보험계약의 체결 또는 모집에 관한 금지 행위 위반으로 과태료 1140만원과 과태료 210만원을 각각 부과 받았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네이션보다 임영웅 콘서트"… Z세대가 효도하는 법 [Z시세] - 머니S
- 하하 "재산 상속은 없다… 드림아, 20살엔 분가해야" - 머니S
- "여행 가도 될까?" 펄펄 끓는 베트남… 5월인데 44℃ 찍었다 - 머니S
- '미우새' 김종민, 라디오 생방송 중 대형사고… "죄송해요" 연발 - 머니S
- 이효리, 젖은 머리 사진 공개… "일상이 화보야" - 머니S
- 권지용·태양·CL… 세븐♥이다해 결혼식에 'YG패밀리' 모두 떴다 - 머니S
- "말랑 콩떡"… 최준희, 오빠 최환희 어린시절 사진 공개 - 머니S
- 상위 1% 유튜버·BJ 연간 7억 번다… 50% 이하 연봉은 50만원 - 머니S
- 김우빈, 후배 모델 '열정페이'에 분노… "어느 브랜드인지 밝히자" - 머니S
- [헬스S] "30분 이상 낮잠 자면 뚱뚱해집니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