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낙동강 녹조발생 선제적 대응 수질보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김해시는 낙동강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 계획을 수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8일 밝혔다.
봄철 이상 고온 현상과 영양염의 하천 유입에 따른 부영양화 현상 등으로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녹조가 대규모로 확산되는 6~10월에는 녹조 발생이 심화되는 시기로 수질오염 관리 강화를 위해 가축분뇨 및 퇴비, 폐수배출업소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해=뉴시스] 김상우 기자 = 경남 김해시는 낙동강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 계획을 수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8일 밝혔다.
봄철 이상 고온 현상과 영양염의 하천 유입에 따른 부영양화 현상 등으로 녹조 조기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해마다 반복되는 낙동강 녹조 대규모 발생과 그에 따른 정수처리 기능 저하 및 독성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류경보제 발령에 따라 단계별로 조치사항을 이행하고 녹조발생 저감 대응 사업 추진으로 안전한 상수원을 확보한다.
올해는 녹조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려' 단계(남조류 세포수가 200cell/ml이상 2번 이상 측정)를 도입한다.
우려단계 시 녹조발생 우심지역 현장 확인, 주요 오염원 사전점검, 취·정수장 운영 사전점검 등 오염원에 대한 사전 점검 추진으로 대규모 녹조 발생에 대비한다.
녹조가 대규모로 확산되는 6~10월에는 녹조 발생이 심화되는 시기로 수질오염 관리 강화를 위해 가축분뇨 및 퇴비, 폐수배출업소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대규모 하·폐수처리장 총인(T-P) 농도도 방류수질 법적 기준보다 강화하여 운영하는 등 오염원의 하천 유입을 원천 차단한다.
취·정수장에서는 시설물 사전 점검 관리강화, 조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조류 차단막 설치와 오존처리 등 고도처리 강화, 조류 독소와 냄새물질 등 수질 모니터링 감시를 법적 기준보다 강화하여 녹조로부터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한다.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그린빗물인프라 사업 등 비점오염물질 저감, 하천에 방치된 부유쓰레기 수거·처리 등의 녹조 발생 저감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취수원 상류지역에 환경감시원 고정으로 배치하여 하천순찰 및 조류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녹조를 유발하는 오염원 유입 차단 및 수질모니터링 감시 강화”하는 등의 선제적인 대응으로 녹조로 인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상수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前티아라 류화영, 12년 만에 '샴푸갑질' 루머 해명…"왕따 살인과 진배없다"
- 박장범 KBS 사장 후보 "'조그마한 파우치'라고 하지 않고 '파우치'라고 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