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숯불 준비해 불고기 대접...대통령 관저서 준비되는 '만찬' [Y녹취록]
불고기 곁들인 한식 상차림…尹 직접 요리할 가능성도
日, 오므라이스 이어…한국에선 숯불 불고기 만찬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세나 앵커
■ 출연 : 박소정 정치부 기자, 조진구 경남대 일본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 소인수회담, 확대회담, 공동 기자회견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루어지고요. 그다음은 한남동 대통령 관저로 이동하게 되는 거잖아요. 거기서 만찬이 예정돼 있는데 혹시 저녁 메뉴가 정해졌습니까? 알려진 게 있습니까?
◆기자> 저녁 메뉴 제가 여기 출연 들어오기 직전에도 추가로 취재를 하면서.
◇앵커> 메뉴가 뭡니까?
◆기자> 좀 더 추가 취재된 내용을 처음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숯불 불고기가 알려져 있잖아요. 저도 진짜 숯불로 굽는 불고기일까 이 부분이 궁금해서 물었는데요. 숯불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관저에 야외로 불을 피울 수 있는 그런 공간이 있다고 해요.
관저가 물론 실제로 사는 공간도 있지만 손님들을 접대하고 맞이하는 접대 공간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식사를 진행할 텐데 야외 공간이 있어서 그곳에 숯불을 피울 수 있다고 해서 실제로 불을 피워서 고기를 구워서 불고기를 대접한다고 하고요.
그리고 딱 고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정식처럼 여러 가지 코스요리처럼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당연히 우리나라 한식 요리를 대접한다고 합니다. 그중에는 구절판도 있다고 하는데요. 구절판은 처음 나온 이야기입니다.
구절판이 9가지 재료들이 들어가는 거잖아요. 밀전병에 싸먹는 음식인데 당근, 오이, 여러 가지 야채부터 해서 고기까지 여러 가지 들어가는 이 구절판에 담긴 의미가 화합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의미를 담은 구절판도 메뉴에 오른다고 하고요. 그리고 술은 청주 한 가지만 준비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 특이점인데요.
◇앵커> 원래 지난 방일 때는 스키야키, 오므라이스집 가서 화제가 됐었잖아요. 밖에서 먹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
◆기자> 그때 3월에는 1차 스키야키집, 2차 오므라이스집 이렇게 2차에 걸친 회동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그게 굉장히 이례적이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경호 문제나 여러 가지 때문에 일반 식당에서 대통령이 가서 식사를 하고 이러면 그 일대가 마비가 되잖아요. 그래서 그런 곳을 잡기가 오히려 어려웠던 거죠. 이번에는 대통령이 얼마 전에 꾸몄던 관저도 있기 때문에.
◇앵커> 그리고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게 대통령이 직접 요리를 할 것인가도 궁금해하더라고요.
◆기자> 맞습니다. 그 얘기도 전해 드리면 일단 만찬 장소가 관저가 몇 달에 걸쳐서 꾸며지고 리모델링이 된 이후에 관저에 입주를 했기 때문에 관저에 지금 두 번째 손님이거든요. 해외 정상을 맞이하는 손님은 사우디의 왕세자인 빈 살만 이후에 기시다 총리를 맞이하는 건 해외 정상으로는 두 번째고요.
그리고 관저에서 식사를 대접하는 해외 정상은 처음입니다. 그래서 관저라고 하는 공간이 아무래도 윤석열 대통령 입장에서는 좀 특별한 공간이고 그만큼 친밀감을 표현하면서 곁을 내준다고 하는 의미가 담겨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는 화합주를 했었죠.
이른바 폭탄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주, 맥주를 섞어서도 먹고 하면서 그때 기시다 총리가 술을 한잔 마시면서 한일 우호의 맛이네요라는 표현을 했었다는 이야기도 알려지고 했는데 이번에도 그러면 섞은 술을 마실 것이냐라고 하는 궁금증도 제기가 됐는데 그때는 정상 둘이서만 하는 2차 만찬이었기 때문에 허심탄회하게 속을 터놓고 친해지기 위한 자리였어서 화합주를 마셨는데 이번에는 그냥 반주이고 두 정상 내외가 함께하는 자리라서 그렇게까지 친해지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이번에 그냥 친교의 시간을 위한 반주, 그래서 청주 한 가지로만 술이 오른다고 합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준석은 되고 난 왜?...'코인 논란' 김남국 반발 [Y녹취록]
- 유튜버 수입신고 12배↑...상위 1% 연평균 7억 원 번다
- [자막뉴스] 5월에 찾아온 불청객...전국 비상
- "국민의힘 금괴 싸게 넘겨줄게"...50억 사기범 2심도 징역형
- 1분기 일본 맥주 수입 2배↑...日 수출규제 이후 최대
- "입영 명령 취소해"...이스라엘 초정통파 도로 점거하며 '극렬 반발' [지금이뉴스]
- [날씨] "극과 극 체험?" 10℃ '뚝'...이번 주 서울 첫 영하권
- [날씨] 오늘 기온 '뚝'...내일 영하권 추위 온다
- 배춧값 60% 넘게 '뚝'...유통가 "김장족·김포족 잡아라!"
- 배춧값 60% 넘게 '뚝'...유통가 "김장족·김포족 잡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