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원 막걸리'에 '1+2'까지…물가안정 해결사 나선 편의점(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거 가성비(가격대 성능비)와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졌던 편의점이 최근 물가 안정 해결사로 자처하고 나섰다.
편의점은 1~2인 가구에 적합한 소용량 제품과 합리적 가격대 자체브랜드(PB)를 갖추고 있는 데다 '1+1'·'2+1'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강점으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U, 1000원 '서민막걸리'·400원 아이스크림 등 선봬
기존 '1+1'·'2+1' 프로모션 십분 활용…'1+2'까지 등장
창립기념 물론 쓔퍼세일·갓세일 등 정기 할인행사도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과거 가성비(가격대 성능비)와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졌던 편의점이 최근 물가 안정 해결사로 자처하고 나섰다. 편의점은 1~2인 가구에 적합한 소용량 제품과 합리적 가격대 자체브랜드(PB)를 갖추고 있는 데다 ‘1+1’·‘2+1’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강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최근 구매(소싱) 역량을 활용해 유통마진을 줄인 가성비 제품까지 쏟아내며 알뜰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어서다.
먼저 CU는 대량 납품을 위한 자동화 설비를 갖췄지만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업체와 손을 잡고 1000원의 가격을 앞세운 ‘서민 막걸리(750㎖· 6도)’를 이달 중 선보인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에서 직접 쌀을 공급받아 쌀 함량은 유지하면서도 일반 제조사 제품보다 최대 70% 저렴하게 내놓았다.
이와 함께 가성비 아이스크림 400바(바나나맛·400원)와 1000콘 2종(바닐라맛·초코맛·1000원)도 출시한다. 또 PB ‘득템시리즈’ 23번째 상품으로 완제품을 해외에서 직수입해 유통 구조를 단순화한 원통 형태의 감자 스낵 ‘감자칩 득템’ 2종(오리지널·어니언)을 출시한다. 일반 감자칩 대비 최대 60% 저렴한 1600원이다.
CU는 이같은 가성비 제품 출시와 더불어 지난 4월부터 매달 1일부터 11일까지 물가 안정 프로모션 ‘쓔(CU)퍼세일’을 전개하고 나섰다. 5월 행사에서는 라면, 즉석밥, 간편식 등 먹을거리부터 두부, 장류, 햄·소시지 식재료와 면도용품, 가정용품, 위생용품 등 비식품류까지 총 91종 제품에 대해 ‘1+1’·‘2+1’ 프로모션 및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GS리테일(007070)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 2월부터 매달 20일부터 말일까지 ‘갓세일’ 행사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진행한 갓세일 행사 대상 제품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하며 알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데에 성공했다. 4월 갓세일에서도 102종 제품을 선보인 GS25는 이달 행사 준비도 한창이다.
세븐일레븐은 운영사 코리아세븐 창립 35주년을 맞아 이달 한 달간 대대적인 할인 행사에 돌입했다. 최근 ‘런치플레이션’으로 주목 받고 있는 도시락 제품을 최대 36% 할인해 판매하며 원두커피 세븐카페는 ‘반값’, 가공식품·음료·아이스크림 등 11종에 대해선 1개 구매시 2개를 덤으로 주는 ‘1+2’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김명수 BGF리테일 MD기획팀장은 “계속되는 물가 인상으로 알뜰 소비가 올해 편의점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며 “다방면에서 할인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승훈 GS25 플랫폼마케팅팀 담당자는 “물가 안정과 고객에게 큰 만족을 드리기 위해 기획한 갓세일이 향후 업계를 리딩하는 행사로 성장하도록 MD, 영업, 마케팅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궁민관 (kunggij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통법 폐지에 찬성하는 3가지 이유[김현아의 IT세상읽기]
- "수리 안 받으면 불난대요".. 오래된 김치냉장고, 신고하세요
- 태영호 “보좌진 주일예배 문제삼았다?…사실 아냐”
- "문 전 대통령 사저 폭파"…경찰, 게시글 작성자 추적 중
- 유치원 8시 등원 추진에 “등원부담 경감”vs“아동학대”
- 이천수, 그린뷰 돋보이는 2층 펜트하우스는 어디?[누구집]
- 김남국 “문제행동 안 했다”…검찰, ‘60억 코인의혹’ 수사 중
- 편의점 아이스크림 단돈 400원.. 고물가에 초저가 제품 쏟아낸다
- 유명 유튜버 수입, 대기업 연봉 7배 넘는다
- 이탈리아 매체 “맨유, 김민재 영입에 874억원 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