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반도체 성공 DNA, 바이오로"…바이오 CEO와 연쇄 회동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작년 10월 11일 인천 연수구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를 방문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제4공장을 살펴보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미국에서 글로벌 제약사와 잇따라 접촉하며 '바이오 신화' 실현을 향한 잰걸음을 이어갔습니다.
오늘(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세계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인 미국 동부를 찾아 글로벌 빅파마, 바이오 벤처 인큐베이션 회사 등 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는 업체의 최고경영자(CEO)들과 연쇄 회동했습니다.
이 회장은 호아킨 두아토 J&J CEO, 지오반니 카포리오 BMS CEO, 누바 아페얀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 CEO, 크리스토퍼 비에바허 바이오젠 CEO, 케빈 알리 오가논 CEO 등과 각각 만나 바이오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사업 발굴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J&J는 창립 140여년의 역사를 바이오 제약사로서 삼성의 주요 고객이며 BMS는 2013년 삼성의 의약품 생산 첫 발주를 해 삼성의 바이오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 기업입니다.
플래그십 파이어니어링의 누바 아페얀 CEO는 모더나의 공동 설립자로, 삼성과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생산계약을 통해 국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합작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설립했습니다. 바이오젠은 지난해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을 삼성에 모두 매각했으나, 삼성 제품의 유럽 유통과 판매를 담당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2011년 삼성바이오로직스, 2012년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연이어 설립하며 바이오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바이오를 반도체에 버금가는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자는 이 회장의 의지에 따른 것입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글로벌 시장에서 6개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제품을 시판 중이며 앞으로 제품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삼성 측은 "이 회장이 바이오 업계 리더들과 연쇄 회동을 한 것은 바이오산업 전반에 걸쳐 글로벌 협업을 한층 강화해 바이오 사업을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회장은 제약사 CEO들과의 회동에 이어 북미 판매법인 직원들을 만나 글로벌 공급망 현황을 점검하고 격려했습니다.
이 회장은 "출발점은 중요하지 않다. 과감하고 끈기 있는 도전이 승패를 가른다"며 "반도체 성공 DNA를 바이오 신화로 이어가자"고 직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들 병원 사라진다…진료과목 바꾼 소아과 20% 육박
- 5대은행, 37조원 '시한폭탄' 임박…위기 비상체계 가동
- 'K-배터리' 인기에 中이 웃는다?…수산화리튬 수입 490% 급증
- '억'소리 나는 유튜버 소득…상위 1% 年 소득 보니
- 필리핀, 보이스피싱 조직 단속…감금 노동 외국인 1천명 구출
- 1066회 로또 1등 15명 '16.7억씩'…당첨번호는?
- 韓 여자골프, 4강은 못 갔지만…한일전에서 '완승'
- 러 전투기, 폴란드 순찰기 5m까지 접근해 위협 비행
- 尹정부 노동·일자리 정책에 직장인들 '42.8점' 매겼다
- 자율주행차 센서 융합기술 특허출원 한국 '세계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