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방광살리기] 재발 잦은 만성방광염, 긴 싸움 끝내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년 이상 10년까지 만성적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비율 42%! 이 수치는 필자의 병원에 치료를 받으러 방문한 만성방광염 여성 환자들의 유병 기간 조사 결과다.
왜 이렇게 방광염은 재발이 잦고 오랜 기간 환자들을 괴롭게 할까?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방광염에 시달린 환자들은 염증이 반복돼 방광 기능이 손상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만성으로 이어진 경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기정 일중한의원 원장] 5년 이상 10년까지 만성적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비율 42%! 이 수치는 필자의 병원에 치료를 받으러 방문한 만성방광염 여성 환자들의 유병 기간 조사 결과다. 환자 2명 중 1명이 장기간에 걸쳐 재발을 반복하며 만성적인 소변장애와 통증으로 고생을 한다는 반증이다.
왜 이렇게 방광염은 재발이 잦고 오랜 기간 환자들을 괴롭게 할까?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둘째는 과로와 스트레스다. 실제 필자의 조사에서는 환자들이 꼽은 주요 재발 요인으로 스트레스가 59.3%, 과로가 42.9%나 차지했다. 이 두 가지는 면역력과 관련이 깊다. 극심한 피로가 장기간 이어지고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방광염은 재발한다. 특히 요즈음은 여성분들 대다수가 활발하게 사회활동과 일을 하는데, 자칫 자신의 몸 관리가 소홀해 지면 방광염의 한 원인인 요로감염이나 질염 등에 쉽게 걸릴 수 있다. 방광염 병력이 있는 여성들은 평소 개인위생을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특히 중년 여성은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몸 관리를 해야 한다. 위생적인 성생활,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된다.
마지막은 장기 환자분들 대다수가 겪는 방광의 기능저하다. 오랜 기간 방광염에 시달린 환자들은 염증이 반복돼 방광 기능이 손상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만성으로 이어진 경우다. 특히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 내벽의 섬유화로 본래의 탄력이 상실돼 방광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소변이 차오르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이는 진통제로도 해소되지 않는다. 5년 10년에 걸쳐 재발이 반복된 환자들은 방광 내벽의 섬유화로 통증과 소변 증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어떤 질병이든 원인이 명확하면 그 해결책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만성화된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 항생제 내성 문제, 과로와 면역력 저하, 그리고 방광의 본질적인 기능 저하 등 세 가지가 재발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고, 또한 그 반대로 해법이 될 수 있는 셈이다. ‘언젠가는 괜찮아지겠지’하고 자포자기하지 말고, 의사와 꾸준히 소통하며 인내심을 갖고 치료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만성방광염이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文 평산책방 앞치마를 고가에 판매? 알고보니...
- "지금 당장 돈 빼세요"..누구를 위한 '찌라시'인가[씬나는경제]
- 김남국 ‘60억 코인’ 진실게임…한동훈·이준석도 가세
- 또 10대 여학생 극단선택 생중계..."현장엔 '우울증갤러리' 남성도"
- 제1066회 로또 1등 ‘6·11·16·19·21·32’…1등 당첨금 16억7094만원(종합)
- 후임에 주요부위 노출한 해병대 병장…강제추행 유죄[사사건건]
- '혼자놀기 대가' 비투비 창섭의 활용만점 카는?[누구차]
- ‘美 의회 난입’ 가담자에게 징역 14년형…배후엔 25년 구형
- 서정희, 전 남편 故 서세원 폭행?… "사랑해서 한 행동"
- 유니폼 대신 정장 입은 메시, 사과와 함께 결별 가능성↑